(출처: 한미래)
(출처: 한미래) ⓒ천지일보

“20만 기독인 수용소에 수감
신앙 이유로 체포·감금·살인”
ICC ‘올해의 박해자 보고서’
“정치적 위협으로 여겨 처벌”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북한이 21년 연속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됐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세계 최악의 기독교 박해자로 지목됐다. 종교자유를 허용하지 않고 오히려 탄압한다는 이유에서다.

18일 미국의 소리(VOA)에 따르면 미국 국무부는 최근 성명을 내고 “종교자유에 대한 체계적이고 지속적이며 심각한 침해에 가담하고 묵인해 북한을 포함한 10개 나라를 종교자유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 배경에 대해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우리는 전 세계 너무 많은 곳 정부들이 단순히 신앙에 따라 산다는 이유로 개인을 괴롭히고 체포하며 위협과 감금, 죽이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 1998년 제정된 국제종교자유법에 따라 종교자유를 조직적으로 탄압하거나 위반하는 나라를 특별우려국으로 지정하고 있고, 미국 무역법은 이를 토대로 북한에 대한 제재 조치를 이어가고 있다.

북한은 2001년 이후 매년 특별우려국으로 재지정돼 이 조치의 적용을 받고 있다. 국무부는 지난 5월 발표한 ‘2020 국제 종교자유 보고서’에서 북한이 헌법에 종교자유를 보장한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주민에게 종교자유가 없는 것은 물론 일부 주민은 탄압을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북한 내 수용소에 수감된 기독교인이 5만에서 7만명, 많게는 20만명에 이른다는 기독교 비정부기구들의 추정치를 소개하며 한국의 민간단체인 북한인권정보센터(NKDB)가 탈북민 등을 조사한 내용을 토대로 1411건의 종교 탄압이 북한 내에서 자행되고, 종교와 관련해 126건의 살인과 94건의 실종 사건이 있었다는 점도 보고서에 담았다.

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올해 최악의 박해자로 지목됐다.

미국에 본부를 둔 기독교 박해 감시단체 ‘인터내셔널 크리스천 컨선(ICC)’은 16일 공개한 ‘2021 올해의 박해자’ 보고서에서 ‘김씨 왕조’가 기독교인들을 정치적 위협으로 여겨 특별히 가혹하게 대했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김 위원장이 북한의 최고지도자로서 자신이 이끄는 체제의 조직적인 인권 유린에 대한 도덕적, 법적 책임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김정은의 통치 아래 수많은 북한인들이 신앙을 이유로 생명을 잃고, 고문당하며 장기 강제노동을 선고 받았다”며 “외부에 보여주기 위해 국가가 통제하는 몇몇 기관들을 제외하고는 당국은 모든 종교를 가차 없이 처벌한다”고 지적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기독교인인 것이 드러나면 3대가 종신형을 언도 받는다. 또 신앙에 대해 이야기하고 성경을 소지하는 것은 고문, 무기징역, 처형의 근거가 된다. 북한 관리들이 여성들에게 스스로 신생아를 살해하도록 만들기도 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그러면서 미국과 동맹들은 계속해서 인권 문제에 대해 북한을 압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에 대해 북한 정권에 대한 지원을 중단할 것을 요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제사회에는 “북한에 ‘정보’를 유입하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며 “ICC도 라디오 방송을 통해 북한에 기독교 신앙을 전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