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9.8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 사주’ 의혹과 관련 해명하는 기자회견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9.8

與는 “국기문란 사건” 총공세

“국정원 개입” 맞불 놓는 野

국민 여론은 팽팽하게 대립

향후 공수처 수사 결과 촉각

입증 여부 따라 與野 유불리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이 여야 대선 경선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집중된다.

16일 정치권에 따르면, 지난달 말부터 순회 경선을 벌이는 더불어민주당은 사주 고발 의혹을 놓고 국기문란 사건이라며 총공세에 나섰다. 이런 공세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윤 전 총장이 검찰총장으로 재임 중이던 지난해 3월 대검찰청이 윤 전 총장의 장모 최모씨가 연루된 각종 의혹 제기에 대응하기 위한 내부 문건을 만들었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민주당이 대선 정국에서 우위를 선점할 수 있는 호재를 만난 셈이다.

반면 1차 컷오프 명단을 발표한 국민의힘은 ‘박지원 게이트’로 맞불을 놨다. 제보자인 조성은씨와 박지원 국정원장의 만남을 앞세워 여권이 정치공작을 펴고 있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국정원의 정치 개입을 고리로 공수처 등이 수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같이 여야가 국기문란이냐 정치공작이냐를 놓고 프레임 전쟁에 집중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의혹의 진상규명이 아직 되지 않은 탓에 국민 여론은 팽팽하게 맞서는 분위기다. 게다가 시간이 점차 흐를수록 진보·보수 양측 진영이 결집하는 기류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차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이상민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장이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차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1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천명을 대상으로 이번 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p), 정치공작이란 주장에 공감한다는 응답이 42.3%, 비공감이란 응답이 43.7%로 나타났다. 이념성향별로 보면 보수층 59.6%가 정치공작이란 주장에 공감한 반면 진보층 69.3%는 정치공작으로 보지 않는다고 답했다.

이같이 여야가 첨예하게 각을 세운 상황에서 공수처의 수사 결과가 주목된다. 윤 전 총장과 관련한 의혹이 사실로 입증될 경우, 여권은 대선판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공정·정의를 외쳤던 윤 전 총장은 치명상을 입을 수밖에 없다. 이와 맞물려 민주당의 대선 경선이나 대선주자를 향한 관심도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통령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에 임명된 정홍원 전 국무총리가 인사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 2021.8.26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대통령후보자 선거관리위원회 임명장 수여식 및 제1차 회의에서 선거관리위원회 위원장에 임명된 정홍원 전 국무총리가 인사하고 있다. (제공: 국민의힘) ⓒ천지일보DB

반면 의혹이 입증되지 않는다면, 윤 전 총장 쪽으로 지지층이 결집하는 반전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지원 국정원장의 개입 정황이 늘어나는 등 여권에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여권의 정치공작으로 드러날 경우, 국민의힘 경선은 흥행에 성공할 가능성이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아직 윤 전 총장이 개입했다는 증거가 없기 때문에 큰 영향을 미치진 못할 것”이라며 “이와 반대로 제보자의 석연치 않은 대목이 드러나는 등 상쇄 효과 내지는 역풍이 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관련 의혹이 쉽게 규명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며 “시간이 흐르면서 국민의힘이 그다지 불리하지 않은 형국으로 가는 것 아닌가 싶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