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은행권이 기존 대출보다 유리한 조건의 신규 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대환대출’ 서비스 대상을 중금리대출에 우선 한정하자는 의견을 금융당국에 전달했다. 그러나 금융위원회는 모든 대출상품에 서비스를 개시해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하며 소비자들의 수요가 높은 신용대출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24일 은행권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위는 전날 5대 시중은행과 인터넷전문은행, 지방은행 등 은행권과 대환대출 플랫폼에 대한 감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은행권은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중금리 대출부터 한정 적용한 이후 범위를 늘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5대 금융지주(KB·신한·하나·우리·NH농협) 회장들은 지난 10일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만나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중금리대출부터 한정 적용하자는 방안을 건의했다. 은행 간의 금리 출혈경쟁이 벌어질 수 있고 중금리 대출은 주로 모집인을 통해 받는만큼 이자를 아낄 수 있어 대환대출 플랫폼은 제2금융권에 유리하다는 설명에서다.

이에 대해 금융위는 재차 거부했다. 플랫폼 서비스 대상을 중·저신용자만 한정하면 플랫폼의 기본 취지에서 어긋난다는 데서다. 이형주 금융위 금융산업국장은 “은행들이 중금리 대출만 하자는 의견이 있는데, 시중은행의 중저신용자 대출 규모나 고객이 작아서 실효성이 없으므로 전체적으로 시행하는 게 맞다”며 “은행권이 제기한 고객 뺏기 등 과당경쟁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보완하겠다”고 발언했다.

작년 말 기준 시중은행들의 중금리 대출 규모는 약 2500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은행권은 핀테크 업체를 제외한 독자 플랫폼을 추진 중이다. 카카오뱅크와 토스뱅크 등 인터넷전문은행은 해당 플랫폼에 참여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