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출처: 연합뉴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 (출처: 연합뉴스)

“개학 후 학생·교직원 1900여명 확진”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정부는 이번 한 주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4차 유행이 본격화할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시기라며 방역수칙을 지켜달라고 재차 강조했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차장은 13일 중대본 모두발언에서 “이번 주가 4차 유행으로 들어가느냐, 그렇지 않냐가 결정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한 사람이 평균적으로 1.12명에게 바이러스를 옮기고 있으며, 어디서 감염됐는지 모르는 확진자 비율도 28.2%로 3주 연속 증가했다”며 “4차 유행의 규모가 지난 3차 때보다 훨씬 클 수 있다는 경고가 있다”고 우려했다.

권 1차장은 전날 있어진 코로나19 특별 방역 점검 회의 결과를 재차 언급하며 강조했다. 그는 현재 진단 검사 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검사 대상을 확대할 것과 지역에 따라 주기적 선제검사 대상을 확대할 것을 말했다. 아울러 유행이 심각한 지역에서의 의사·약사 단체와의 협의를 거쳐 행정명령 등의 조치를 취할 것과 자가진단 키트가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 등을 강조했다.

이날 중대본 회의에서는 학교·학원과 지역별 방역조치 상황을 점검할 계획이다. 권 1차장은 “개학 이후 학생·교직원 확진자 수가 1900여명에 달하고 있고, 최근 3주간 전체 연령 대비 학령기 연령의 확진율이 증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권 1차장은 “학교, 학원,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등에서 기본 방역수칙이 준수될 수 있도록 긴장도 높은 방역 점검을 추진하겠다”며 “정부합동방역점검단을 구성하고, 시설별 소관 부처 ‘장관책임제’를 통해 책임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권 1차장은 일상에서 방역수칙이 잘 지켜지는지 재차 점검해달라고 요청했다. 그는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상향 조정하지 않기 위해서라도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는 게 절실한 상황”이라며 증상 있을 시 즉시 검사, 마스크 착용 등을 거듭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