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AP/뉴시스
중국 산시성 린펀에서 지난 2018년 1월 9일(현지시간) 황금등대교회가 철거되고 있는 모습. (출처:AP/뉴시스)

퓨리서치센터, 연구 조사 결과

종교 규제 높은 국가 56개국

박해 제일 심한 나라는 ‘중국’

기독교안·무슬림 박해 많아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종교에 대한 국가의 규제와 공권력 사용이 10년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2일(현지시간) 미국여론조사 기관인 ‘퓨리서치센터’에 따르면 법률과 정책, 공권력 등을 사용한 정부의 종교 규제는 2007년부터 2018년까지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전 세계 정부의 ‘종교 규제’ 지수는 2018년 기준 평균 2.9p였다. 이는 2007년 퓨리서치가 조사를 처음 시작했을 때의 1.8보다 1.1p 상승한 수치다. 퓨리서치는 20개 항목을 기준으로 규제 정도를 평가한다. 10이 최고점이며, 숫자가 높을수록 규제가 심하단 것을 의미한다.

종교에 대한 규제가 높은 국가는 총 56개국으로 분류됐다. 대부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나 중동·북아프리카 지역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동과 북아프리카의 경우, 해당 지역 국가의 90%가 종교에 대한 정부의 규제 수준이 ‘높음’이거나 ‘매우 높음’이었다.

전 세계에서 종교에 대한 박해가 가장 심한 국가는 ‘중국’이었다. 중국의 종교 제한 지수는 9.3이다. 다음으로는 이란(8.5), 말레이시아·몰디브(8.2) 타지키스탄·투르크메니스탄(7.9) 등 순이었다.

특히 중국 정부는 거의 모든 종교를 금지하고 특정 종교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고 퓨리서치는 설명했다.  

실제로 중국은 예배 장소를 습격하고 개인을 감금하고 고문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종교를 제한하고 있다. 지난 2018년에는 종교·민족적 정체성을 말살하기 위해 이슬람 신자를 비롯해 위구르족, 카자흐족 등 최소 80만명을 신장에 위치한 구금시설에 강제 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에 의한 종교 규제 뿐 아니라, 언어폭력에서부터 신체적 폭력, 심지어 살인까지 이르는 종교인들에 대한 박해(괴롭힘)도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종교별로는 ‘기독교인’과 ‘무슬림’이 가장 많은 괴롭힘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퓨리서치에 따르면 기독교인의 경우, 2018년 기준 145개국에서 괴롭힘을 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례로 이스라엘에서는 에티오피아 기독교 수도사가 자신을 교회에서 내쫓으려던 경찰관들에 의해 다쳤다. 부룬디에서는 한 기독교인이 자신의 종교적 신념에 따라 투표를 거부했다가 수감된 후 사망하는 일도 있었다.

무슬림의 경우, 139개국에서 괴롭힘을 당했다. 레바논에서는 삼형제가 시장에 방문했다가 수니파를 모독하는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살해당하기도 했다.

이 외에도 유대인들은 88개국에서, 힌두교도들은 19개국, 불교도들은 24개국에서 박해를 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