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제100주년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광화문에서 제100주년 3.1절 기념사를 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北美, 회담 결렬 책임 서로에게 던져

‘성급한 중재역’보단 ‘정교한 중재역’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의 핵 담판 결렬로 문재인 대통령의 고심이 깊어지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하노이 회담’을 성공시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프로세스의 정착을 기대했다.

북미정상회담 합의 불발 후 양 정상은 서로에 대한 신뢰를 주장하며 생산적인 회담이었다고 밝혔지만, 평화 무드에 제동이 걸리며 향후 협상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양측은 회담 이후 합의 불발의 주요 책임을 상대에게 부여했다. 북미 양측은 이번 회담에서 북측이 요구한 ‘대북제재 해제 범위’를 놓고 진실 공방 중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회담 결렬 직후 회견에서 “그들(북한)은 전면적 제재 해제를 원했다”고 말했다.

이에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1일 새벽에 기자회견을 열고 “전면적 제재 해제가 아니라 유엔 제재 결의 11건 중 2016∼2017년 채택된 5건, 그 중 민수경제와 인민생활에 주는 항목을 먼저 해제하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최선희 북한 외무성 부상은 “김정은 북한 국무 위원장의 신년사부터 시작해 상응조치가 없으면 ‘새로운 길’을 찾겠다는 입장도 밝혔으므로 이제는 정말 뭔가 돼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미국 측의 반응을 보고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문 대통령은 지난 28일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적극적인 중재역할을 자임했고, 3.1절 100주념 기념사에서도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며 중재역의 필요성을 더욱 강조했다.

다만 문 대통령은 중재자 행보를 본격 재개하기에 앞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면밀한 분석에 공을 들일 전망이다.

청와대가 회담 후 노출된 북미 간 입장차에 즉각적인 반응을 자제한 채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시간에 쫓기며 ‘성급한 중재역’보다 ‘정교한 대안을 마련한 중재역’을 수행하면서 비핵화를 이끌어내겠다는 의도인 것이다.

때문에 조기에 추진될 것으로 예정됐던 한미정상회담 및 남북정상회담을 조금 미루면서 남북미 간 물밑 대화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