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이 발표된 18일 서울 종로구 젊음의 거리의 한 노래방 입구에 영업시간 제한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천지일보 2022.3.1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이 발표된 3월 18일 서울 종로구 젊음의 거리의 한 노래방 입구에 영업시간 제한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천지일보 2022.3.18

밤 12시까지 완화 확률 높아

사적모임도 10인까지 유력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방역당국이 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을 발표한다. 2주간 적용할 새 거리두기 조정안은 폐지보다는 완화하는 정도일 것으로 관측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은 이날 회의를 거친 뒤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새로운 거리두기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정부는 전날인 지난달 31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를 열고 각 부처의 의견을 수렴해 종합적으로 검토했다. 이를 바탕으로 이날 발표를 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영업시간 제한을 철폐하겠다고 언급한 상황이다.

원일희 인수위 수석부대변인은 현행 거리두기에 대해 “영업시간이 현재 밤 11시로 제한돼 있다”며 “비과학적인 원칙을 해소해달라는 목소리를 반영해 전면 철폐 의견이 제시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이 정점을 지났다는 것을 비전문가인 인수위에서 결정할 수 없다는 게 고민”이라며 “정치적 판단이 아니라 과학적 데이터에 따라 판단해야 한다는 게 원칙”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사적모임 인원제한을 6인에서 8인으로 확대하는 새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 21일 저녁 서울 광진구 건대맛의거리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천지일보 2022.3.2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사적모임 인원제한을 6인에서 8인으로 확대하는 새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 21일 저녁 서울 광진구 건대맛의거리가 시민들로 북적이고 있다. ⓒ천지일보 2022.3.21

그러나 방역당국은 영업시간 폐지는 시기상조라는 의식이 우세하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지난달 30일 브리핑에서 “일시에 모든 거리두기 조치 등을 해제하는 경우 유행이 증폭될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며 “이렇기 때문에 2월 중순부터 거리두기 체계를 비롯한 각종 방역조치들을 단계적으로 완화하고 있다”고 언급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이날 발표될 새 거리두기는 사적모임 인원과 영업시간 제한 완화가 유력하다는 평가가 많다.

현행 사적모임 인원은 8명인데 이를 10명으로, 다중시설 이용시간 제한을 오후 11시에서 한 시간 늦춘 밤 12시로 바꾼다는 것이다.

인수위도 이 같은 단계적 완화 방식으로 발표해 달라고 정부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부겸 국무총리도 전날 일상회복위에서 “우선은 지속되는 환자치료를 위해 의료대응에 역량을 집중해야 하겠지만, 정점 이후 일상회복을 위한 준비도 소홀히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