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경북 울진에서 난 산불이 강풍을 타고 북쪽인 강원 삼척까지 번지는 가운데 삼척시 원덕읍 옛 7번 국도 주변 산림이 불에 타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4일 경북 울진에서 난 산불이 강풍을 타고 북쪽인 강원 삼척까지 번지는 가운데 삼척시 원덕읍 옛 7번 국도 주변 산림이 불에 타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누리 기자] 경북·강원 지역에 대형 산불이 발생한 가운데 금융당국이 산불로 재난사태가 선포된 지역에 대출금 상환 유예와 만기연장 등 금융지원을 선제적으로 시행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5일 재난지역 농림어업인과 중소기업 등의 긴급한 자금 애로를 해소하고 신속한 복구를 지원하기 위해 선제적 금융 지원방안을 마련했다고 발표했다.

금융지원은 대출·보증 상환유예 및 만기연장, 보험금 및 보험료 지원, 카드 결제대금 청구 유예, 특례보증 등으로 이뤄진다.

먼저 피해 기업·개인이 산업은행, 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농신보) 등 정책금융기관으로부터 받은 대출과 보증에 대해 일정 기간 상환을 유예하고 최대 1년간 만기가 연장된다.

시중은행·저축은행·상호금융조합(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의 기존 대출 원리금에 대해서도 일정 기간 상환 유예나 분할상환, 만기연장이 진행된다. 상환 유예 기간은 6개월이 거론되고 있다.

또 가입 보험회사를 통해 재해 관련 보험금을 신속하게 지급받을 수 있고, 보험료 납입과 대출원리금 상환 유예 등이 지원된다. 재해피해확인서 등을 발급받으면 손해조사 완료 전 추정 보험금의 50% 범위에서 보험금을 미리 지원한다.

심각한 재난 피해를 본 보험가입자를 대상으로는 보험료 납입, 대출원리금 상환 등을 유예한다. 피해 주민 및 기업이 보험계약 대출을 신청한 경우 신속하게 대출금을 지급한다.

카드업계는 피해 개인의 신용카드 결제대금 청구 유예, 현금서비스·카드론 분할상환 또는 상환유예 등을 자율적으로 지원한다.

지자체에서 재해피해확인서를 발급받거나, 정부·지자체의 재난 복구자금 지원 결정을 받은 경우 신보 및 농신보 특례보증도 지원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