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 적용을 하루 앞둔 9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백화점에서 고객들이 입장 전 QR코드 체크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9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대형마트와 백화점 등 대규모 점포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 적용을 하루 앞둔 9일 오후 서울 시내의 한 백화점에서 고객들이 입장 전 QR코드 체크인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2.1.9

방역패스 예외확인서 대상 확대

임신부는 예외대상으로 제외

[천지일보=홍보영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접종 뒤 이상반응 의심 증상이 발생해 접종 6주 이내에 입원 치료를 받은 사람은 24일부터 방역패스(접종증명·음성확인제) 예외 대상이 된다. 또 백신과의 인과성 불충분으로 판정을 받은 사람도 방역패스 적용 대상에서 제외된다.

19일 방역당국에 따르면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은 방역패스 예외 대상을 이같이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방역패스 예외대상은 ▲코로나19 확진 후 격리해제자 ▲1차 접종 후 중대한 이상반응이 발생해 2차 접종이 연기·금지된 사람 ▲면역결핍, 면역억제제·항암제 투여로 접종 연기가 필요한 자 ▲18세 이하 ▲PCR 검사 음성확인자 등인데 두 사례를 추가하는 것이다.

방대본은 이번 조치에 대한 목적으로 “방역패스 적용이 사회적 거리두기의 대체 수단으로 다중이용시설 전반으로 확대됨에 따라, 접종을 받으려고 노력했으나 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접종을 완료하지 못한 사람의 불편을 최소화 한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방역패스 예외대상 확대에 따라 백신 접종 후 6주 이내 입원치료를 받거나 접종 후 이상반응이 있어 피해보상을 신청한 결과 인과성 근거 불충분 판정을 받은 사람은 24일부터 방역패스 예외 확인서를 받을 수 있다. 예외확인서에는 별도의 유효기간을 두지 않는다.

인과성 근거 불충분 판정을 받은 사람은 쿠브(COOV)앱이나 카카오, 네이버 등 전자출입명부 플랫폼에서 ‘접종내역 발급·업데이트’를 하면 전자문서 형태의 예외확인서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발급 과정에선 진단서 제출 등 별도의 절차는 없다. 또 보건소 등에 신분증을 제시하면 종이로 된 예외확인서 발급이 가능하다.

백신접종 이상반응으로 접종 6주내에 입원 치료를 한 사람은 보건소에 입원확인서와 코로나19 백신 접종 뒤 이상반응으로 입원치료를 받았다는 진단서를 제출하면 방역패스 예외자로 전산상에 등록된다. 그 후로는 모든 보건소에서 예외확인서를 받을 수 있고 쿠브앱이나 전자출입명부 플랫폼에서 전자문서 형태의 예외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그간 임신부를 예외 대상에서 포함시켜야 된다는 요구가 제기돼 왔으나, 당국은 임신부를 예외대상으로 분류하지 않았다. 방역당국은 임신부는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위험성이 높은 대상이어서 오히려 접종 권고 대상이라는 판단의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 입장이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7일 오후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 접종을 받으러 온 시민이 유모차를 끌고 예진실로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9.2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서대문구 북아현문화체육센터에 마련된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백신 접종을 받으러 온 시민이 유모차를 끌고 예진실로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