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식당·카페도 방역패스 적용

내년 2월 청소년도 방역패스

“필요시 언제든지 방역강화”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센 가운데 정부가 다음주부터 4주간 사적모임 인원을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8인까지로 제한하기로 결정했다.

3일 김부겸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회의 발언을 통해 “정부는 앞으로 4주간 방역의 둑을 탄탄히 보강하는 것에 집중하겠다”면서 이 같은 내용의 방역조치 강화방안을 밝혔다.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이 시행된 이후 현재까지 수도권에선 최대 10인, 비수도권에선 최대 12인의 인원 제한이 적용 중이었다.

김 총리는 “일상에서의 감염위험을 낮추기 위해 방역패스를 전면적으로 확대하고자 한다”면서 “(방역패스는) 식당·카페를 포함한 대부분의 다중이용시설에 적용한다. (다만) 실효성 있는 현장 안착을 위해 1주일의 계도기간을 둘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방역패스 확대 과정에서 전자출입명부 설치비용 등이 영세한 업체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조금이라도 이런 부담을 덜어 드릴 수 있는 방안을 논의를 거쳐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2520명으로 집계된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 2021.11.1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관련 서울 송파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DB

정부는 청소년 대상 방역패스 적용도 고려하고 있다. 이 조치는 내년 2월에 시행될 전망이다.

김 총리는 “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두 달간 청소년들이 백신접종을 하고 항체가 형성되는 기간을 감안해 내년 2월부터 청소년들이 즐겨 찾는 대부분의 시설에 방역패스를 적용하겠다”고 했다.

김 총리가 언급한 대책을 포함해 보다 상세한 내용은 중대본 회의가 끝난 이후 브리핑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김 총리는 “정부는 방역상황을 수시로 평가하면서 필요할 경우 언제든지 보다 강력한 조치를 신속하게 하겠다”면서 “현재 코로나19를 막아낼 수 있는 가장 든든한 방어벽은 백신이다. 고령층 3차 접종과 청소년 기본접종이 방역의 키를 쥐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여러분의 적극적인 동참을 다시 한 번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마스크 쓰기 등 기본 방역수칙은 항상 실천해주시고, 연말에 계획하신 만남이나 모임도 가급적 뒤로 미뤄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요청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부터 한 달간 ‘특별방역점검기간’을 운영한다. 총리실도 별도의 지원단을 구성하고 방역 상황을 관리할 방침이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모든 해외 입국자에 대해 2주간의 자가격리 의무화를 하루 앞둔 3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 옥외공간에 설치된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킹스루, Open Walking Thru)에서 영국 런던발 여객기를 타고 입국한 무증상 외국인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0.3.3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 입국장 옥외공간에 설치된 개방형 선별진료소(오픈 워킹스루, Open Walking Thru)에서 영국 런던발 여객기를 타고 입국한 무증상 외국인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진단검사를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천지일보DB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