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지사가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참석 후 경남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1.7.16
김경수 경남지사가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참석 후 경남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제공: 경남도)ⓒ천지일보 2021.7.16

중·재대본회, 익명검사 보장 외국인 검사 적극 독려

“5인 이상, 실효성 있어, 소상공인 피해지원책 마련”

병상, 전자출입명부 설치 지원, 세대별 방역대책 논의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최근 도내 코로나 확진자 증가에 대해 “확산세를 조기에 차단해야 한다”며 비상한 대응을 주문했다. 12일 89명, 13일 8명, 14일 80명 등 최근 3일간 하루 80명 이상의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다.

김 지사는 16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참석 후 경남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비상대책본부 가동과 현장점검·방역 인력 대폭 강화 등을 지시했다.

최근 도내에서 발생한 외국인 종사자 유흥업소발 감염 확산과 관련해 “익명 검사 보장, 공단지역 이동 검사소 설치 등 적극적으로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며 “교민회와 외국인 지원기관 등과 협의해 다양한 대책을 마련하라”고 밝혔다.

김 지사는 방역대책 토론 중 앞서 진행된 중대본 회의에서 김부겸 국무총리의 “비수도권도 사적 모임 인원 제한을 4인까지로 단일화하는 방안을 논의해 달라”는 요청에 대해 “그동안의 경험에 비춰보면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가 가장 실효성이 있었다”며 찬성 의견을 밝혔다.

“5인 이상 집합금지가 시행되면 식당 등 자영업자들이 또다시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면서 “다행히 국회에서 ‘손실보상법(소상공인 보호, 지원 개정안)’이 통과돼 피해 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가 마련됐으니 적극적 지원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사전예방, 신속진단, 확산차단, 백신접종 등 방역에 있어 기본과 원칙을 여러 강조한 김 지사는 “전자출입명부 안심콜이 도내 식당과 다중이용시설에 100% 설치되도록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업소의 부담이 없도록 재난기금으로 설치비용을 지원하라”고 말했다.

최근 확진자 발생 추이를 감안한 입․퇴원자 수 시뮬레이션 등 입원치료기관 및 생활치료센터 병상 현황을 보고받은 김 지사는 “오는 19일 개소 예정인 경상국립대학교 기숙사(진주시 소재) 154병상과 22일 추가로 확보되는 국립마산병원 80병상 사용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해 달라”고 전했다.

자가격리자 관리 철저, 백신 접종 독려 및 일정 안내 홍보 강화, 2030 연령층과 외국인에 대한 면밀한 대책 등을 지시한 김 지사는 마무리 발언을 통해 “행정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가장 근본적이고 중요한 사명”이라며 비상한 대응과 함께 도민의 불편 최소화를 재차 강조했다.

경남도는 현재의 확산 추세를 조기에 차단하기 위해 주말 사이 총력 대응에 나설 방침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