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금메달리스트' 코너에 손기정 선수를 소개하는 모습[서경덕 교수 제공, 연합뉴스]
'일본인 금메달리스트' 코너에 손기정 선수를 소개하는 모습[서경덕 교수 제공, 연합뉴스]

서경덕 교수, 도쿄올림픽 조직위에 항의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등이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마라톤 금메달리스트 손기정(1912~2002) 선수를 자국 선수인냥 일본 올림픽 박물관에 전시해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17일 손기정 선수를 일본인으로 오해할 수 있도록 박물관에 전시한 일본 도쿄올림픽 조직위원회 및 일본 올림픽위원회에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밝혔다.

서 교수에 따르면 도쿄올림픽 주 경기장 인근에 있는 ‘일본 올림픽 박물관’ 내 ‘역대 일본인 금메달리스트’를 전시하는 코너 최상단에 손 선수가 배치됐는데, 설명란에 일본어로 ‘손기정, 1936년 베를린 대회 육상경기 남자 마라톤’이라고만 적어놨다.

관람자가 일본인으로 오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데, 도쿄에서 유학 중인 한국 학생들이 이를 발견하고 서 교수 측에 제보했다.

국제올림픽위원회(IOC) 홈페이지도 손기정 선수 소개란에 ‘당시 한국은 일제 강점기 시기를 겪었고, 창씨개명한 이름으로 올림픽에 출전할 수 밖에 없었다’는 역사적 설명과 함께 ‘대한민국의 손기정(Sohn Kee-chung of Korea(South Korea))’이라며 손 선수가 한국인임을 밝히고 있다.

서 교수는 “일본 관람객들이 손기정 선수를 마주하게 되면 일본인으로 오해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손기정 선수에 대한 정확한 설명을 넣어 관람객들이 오해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