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비대면 기반 ‘남부유아과학놀이교실 – 유아과학상자’ 학습 자료 및 배부 모습. (제공: 서울시교육청) ⓒ천지일보 2021.5.16
2021 비대면 기반 ‘남부유아과학놀이교실 – 유아과학상자’ 학습 자료 및 배부 모습. (제공: 서울시교육청) ⓒ천지일보 2021.5.16

유·초·중 약 3만명 학생 대상 지원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서울시교육청 산하 과학전시관 본관 및 분관(동부분관, 남부분관, 남산분관)에서는 5월부터 6월중 비대면 과학학습 꾸러미 ‘아하! 아이디어박스 창의력교실’ 학생용 활동자료와 ‘융합과학 창의력교실’ 학습꾸러미를 학교에 제공한다고 16일 밝혔다.

비대면 기반 ‘아하! 아이디어박스’는 대면수업 및 비대면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과학학습 자료와 동영상 활동 안내 자료를 173개교(초 141개교, 중 23개교, 특수 9개교), 1만 6407명에게 직접 배송한다.

‘융합과학 창의력교실’ 학습꾸러미는 과학전시관 분관으로 학생들이 찾아오던 기존 창의력교실을 단위학교 융합과학 수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해 234개 기관(유 132개원, 초 97개교, 중 5개교), 1만 4146명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아하! 아이디어 박스’는 ‘메이커 박스’와 ‘코딩 박스’ 2종으로 ‘메이커박스’는 4가지 주제로 학생이 원리를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담아 창작물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했고 ‘코딩박스’는 6개 주제로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해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하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창작물을 만들 수 있도록 구성했다.

‘융합과학 창의력교실’ 학습꾸러미는 교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초·중 대상 융합과학 활동자료로 구성돼 있으며, 과학원리 탐구활동, 메이커교육, 코딩교육, 생태환경교육과 연계해 각 분관의 특성에 맞게 맞춤형으로 제작해 보급할 예정이다.

메이커 박스 주제는 나만의 창의적인 롤링볼 장치 만들기, 부르르 나만의 진동카 만들기, 잡아보자 로봇팔 만들기 진동카, 로봇팔과 함께 하는 롤링볼 골드버그 등이다.

코딩 박스 주제로는 Hello! 마이크로비트, 빛나는 별을 만들자(LED 버튼과 램프), 온도계 만들기, 나만의 만보계, 소리나는 초인종 만들기, 메이커 챌린지(연결방법, 종합창작) 등이 있다.

유치원 활동자료는 ▲자석팽이 만들기 ▲씨앗식물 기르기 ▲친환경 커피화분에 식물심기 등이며, 초·중학교 활동자료는 ▲입체메이커 블록 만들기 ▲천연손소독제 만들기 ▲LED 스트링라이트 아트 ▲코딩박스 등이다.

김연배 과학전시관장은 “학생들의 융합과학체험 기회를 위해 ‘아하! 아이디어 박스 창의력교실’ 및 비대면 기반 ‘융합과학 창의력교실’ 학습꾸러미를 성공적으로 지원하고, 코로나 19 상황에 따라 학교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전환해 융합과학교육의 허브이자 서울시교육청 과학전시관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