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태원 SK그룹 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 (제공: 각 사) ⓒ천지일보DB
최태원 SK그룹 회장과 구광모 LG그룹 회장. (제공: 각 사) ⓒ천지일보DB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특허 침해 사건에 대한 예비결정이 이번주로 다가왔다. 내달 2일 발표를 앞둔 가운데 그룹 차원의 움직임이 있을지 주목된다.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계속해서 여론전을 펼치며 이기기 위해 각축전을 벌이고 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SK 조지아 공장 인수’라는 승부수 띄웠지만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아직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장기간 계속된 배터리 분쟁이 합의될 수 있을까.

앞서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는 지난 5일 의견서를 통해 SK이노베이션이 침해한 영업비밀 없이 독자적으로 제품을 개발하는 데 10년이 걸릴 것으로 판단하고 미국 수입금지 조치 기간을 10년으로 결정했다.

◆‘승부수’ 띄운 구광모… 최태원은 ‘요지부동’

지난 14일 구 회장은 올해 ‘배터리 비전’으로 LG화학의 배터리 사업 자회사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내 전기차 배터리 현지 생산에 5조원을 투자한다는 청사진을 밝혔다. 오는 2025년까지 독자적인 2곳 이상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공장 건설과 주요 고객사인 제너럴 모터스(GM)와 합작법인 2공장 투자를 이루겠다는 것이다.

특히 LG에너지솔루션은 SK이노베이션이 3조원을 들여 건설 중인 조지아 공장의 인수 의사까지 내비쳤다. 이는 SK이노베이션이 ITC가 발표한 10년간 미국 수입금지에 따른 사업 철수와 관련해 미국 행정부에 조 바이든 대통령이 ITC 결정을 거부해 달라고 요청한 것에 대한 맞대응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SK이노베이션은 미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위해 다각적인 로비를 벌이는 등 총력을 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은 지난 26일 정기 주주총회에도 불참석하고 전날 미국 출장길에 올라 현지 공장 점검 및 미국 정부 관계자 등과 자리를 가진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장기간 이어온 배터리 분쟁으로 국내 배터리 산업의 경쟁력 저하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어 최근 대한상공회의소의 회장으로 임명된 최 회장이 해결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SK그룹 차원의 움직임은 보이지 있지 않다.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 (제공: 각 사)ⓒ천지일보 2021.3.16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 (제공: 각 사) ⓒ천지일보DB

◆주총서도 격돌한 LG엔솔·SK이노

LG와 SK는 지난 25일과 26일 열린 주총에서도 여론전을 이어갔다.

신학철 LG화학 부회장은 25일 열린 주총에서 “(SK이노베이션에) 합당한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엄정하게 대처하겠다”며 “30여년간 쌓아온 지식재산권 보호를 통해 주주와 투자자 그리고 회사의 가치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명영 SK이노베이션 이사는 26일 열린 주총에서 “ITC가 영업비밀이 무엇인지 분명하지는 않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문서관리 미흡을 이유로 사건의 본질인 영업비밀 침해 여부에 대한 사실관계를 판단하지 않은 채 경쟁사의 모호한 주장을 인용한 점은 매우 안타깝다”며 “미국에서 배터리 사업을 지속할 의미가 없거나 사업 경쟁력을 현격히 낮추는 수준의 경쟁사 요구는 수용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사의 배터리는 지금까지 한번도 발화 사고가 나지 않는 등 안정성과 품질 측면에서 차별적 경쟁력을 인정받아 왔다”며 “앞으로도 남아있는 법적 절차에서 주주와 기업 가치 제고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LG에너지솔루션은 “ITC는 지난 5일 최종판결문에서 SK의 증거인멸은 고위층이 지시해 전사적으로 자행됐고, 자료수집 및 파기라는 기업문화가 만연해 있다고 언급했다”며 “영업비밀 침해 사실을 개연성 있고 구체적으로 제시했고 22개의 침해 사실이 명확하다고 판결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ITC 판결 내용을 인정하지 않고, 구체적인 사실까지 오도하는 것이 매우 안타깝다”며 “더 이상 소모적 논쟁을 하지 말고, SK가 동의한다면 영업비밀 침해 사실을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도록 판결문에 적시된 영업비밀 리스트와 관련된 증거자료를 양사가 직접 확인해보자”고 제안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