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8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이 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천지일보 2021.3.8

‘韓통일부, 탈북단체 활동 제한’ 보도에

“미 국무부 보고서 아직… 논평은 일러”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통일부가 22일 오는 7월 일본 도쿄 하계올림픽이 해외 관중 없이 치러지는데 대해 “주어진 여건과 상황에 맞게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진전의 계기가 될 방안을 계속 찾겠다”고 밝혔다.

이종주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정례브리핑에서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해 오는 7월 도쿄올림픽 때 해외 관중을 수용하지 않기로 한 것관 관련한 입장을 묻자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그는 “정부로서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계속 밝혀 왔다”면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추진을 위해 다양한 계기들이 활용될 수 있고, 도쿄올림픽도 그 하나의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간 정부는 도쿄올림픽을 남북뿐 아니라 북미 간 대화의 물꼬를 틀 수 있는 계기로 여겨왔다.

이 대변인은 또 미 국무부의 ‘2020 한국 인권보고서’에 우리 정부가 탈북자단체 등 북한 관련 비정부기구(NGO)의 활동을 제한하고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는 보도가 나온 것울 놓고선 “보고서가 아직 공식 발표되지 않았다”며 “발표 전에 논평하는 건 좀 이르다”며 말을 아꼈다.

앞서 일부 언론들은 이날 미 국무부가 이번 ‘한국 인권보고서’에서 우리 정부가 지난해 7월 대북전단을 살포하던 탈북자단체 ‘자유북한운동연합’과 ‘큰샘’의 설립허가를 취소한 사실을 들어 “북한 인권 활동 단체들에 대한 억압”이라고 지적했다고 보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