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최고 부호 등극한 농푸산취안 중산산 회장[농푸산취안 홈페이지]
아시아 최고 부호 등극한 농푸산취안 중산산 회장[농푸산취안 홈페이지]

좀처럼 대외 활동 없어 '신비의 부호'로 불려

중국 생수 기업 농푸산취안(農夫山泉) 창업자 중산산(65) 회장이 인도 최대 그룹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의 무케시 암바니 회장을 누르고 아시아 최고의 부호 자리를 차지했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31일 보도했다.

블룸버그 억만장자 인덱스에 따르면 중산산의 재산은 778억달러(약 84조6천75억원)로, 아시아에서 1위이며 세계에서도 11위에 올라있다.

블룸버그는 중산산이 올해 백신 제조업체 완타이바이오(萬泰生物)와 농푸산취안(農夫山泉)을 잇따라 상장시키면서 재산이 709억달러나 늘었다면서 이처럼 빠른 재산 증가 속도는 매우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상장 이후 완타이바이오의 주가는 약 20배 오르고 농푸산취안의 주가는 155% 상승했다.

그러나 중산산은 좀처럼 대외 활동을 하지 않아 중국 내에서도 '신비의 부호'로 불린다.

그는 1996년 저장성 항저우(杭州)에서 생수 회사 농푸산취안을 설립했다. 농푸산취안의 생수는 중국에서 물이 깨끗한 것으로 이름난 저장성 항저우 쳰다오후(千島湖)의 국가 보호 수원지 물을 사용한다.

블룸버그통신은 중산산에 대해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부를 축적한 사례 중 하나이지만 작년까지 중국 밖에서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인물"이라면서 "그의 사업은 다른 부호들과 얽히지 않아 현지에서는 '외로운 늑대'로도 전해진다"고 소개했다.

한편 중산산에 아시아 부호 1위 자리를 내준 인도 재벌 무케시 암바니 회장의 재산은 769억달러로 올해 183억달러 늘어난 것으로 블룸버그는 집계됐다.

또 세계적으로는 가장 유명한 중국 기업가 중 한명인 알리바바 창업자 마윈 회장의 재산은 최근 중국 당국의 전방위 규제 압박으로 10월 617억달러에서 현재는 512억달러로 급감했다.

마윈이 어려운 상황에 몰리게 된 결정적인 계기로는 지난 10월 24일 왕치산(王岐山) 국가 부주석, 이강(易綱) 인민은행장 등이 참석한 상하이 와이탄(外灘) 금융서밋의 공개 활동이 지목되고 있다.

그는 당시 연설자로 나서 중국의 금융 시스템 문제를 '기능의 부재'라고 지적하고 대형 국유 은행이 '전당포 영업' 관행에서 벗어나지 못한다고 말하는 등 정부 정책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그 뒤 알리바바 그룹의 핀테크 계열사인 앤트 그룹의 상장이 무기한 연기되는 등 당국의 압박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