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정기 임원인사… 대대적 조직개편

롯데지주 황각규·송용덕 공동대표

롯데쇼핑 산하 5개 사업부문 통합

유통BU 강희태, 호텔BU 이봉철

성과 기반 인사… 변화·혁신 모색

여성임원 확대… 글로벌 인재 육성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롯데그룹이 강희태 롯데백화점 대표를 유통BU장으로 선임하는 등 계열사 대표 22명을 바꾸는 대규모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

롯데그룹이 19일 롯데지주를 비롯해 롯데쇼핑, 롯데제과, 롯데케미칼, 호텔롯데 등 유통·식품·화학·서비스 부문 50여 개 계열사의 2020년 정기임원인사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변화에 휩쓸리지 않고 생존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트렌드를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시장의 틀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가 돼야 한다는 신동빈 회장의 의지가 반영됐다.

이에 따라 롯데는 빠르고 효율적인 의사결정과 사업부문별 역량 강화를 위해 롯데지주를 비롯해 유통, 화학 등 그룹 주요 사업부문의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또한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을 위해 성과 평가에 기반한 인사를 진행하였으며, 50대 중반의 CEO를 대거 선임하고 젊은 대표와 신임 임원을 적극 발탁하는 등 인사 쇄신을 통한 롯데의 체질 개선에 나섰다.

롯데는 이번 임원인사를 시작으로 2020년 대내외 산적한 위기상황을 정면으로 돌파하고 지속성장 가능한 미래를 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롯데지주는 이번 정기 임원인사에서 대표이사 2명이 각각 업무 권한을 갖도록 체제를 바꿨다.

황각규 롯데지주 대표이사 부회장은 그룹의 미래 사업 및 글로벌 사업 전략과 재무, 커뮤니케이션 업무 등을 담당한다. 롯데지주 이사회 의장으로서의 역할도 계속해 나간다.

더불어 호텔&서비스BU장을 맡아왔던 송용덕 부회장도 롯데지주 대표이사로 자리를 옮겨 인사, 노무, 경영개선 업무를 담당한다. 송 부회장은 그룹의 인재육성 및 조직 업무 효율을 통해 그룹의 근본적인 역량 강화에 주력하게 된다.

송 부회장의 이동으로 롯데지주에서 그룹의 재무 업무를 총괄하던 재무혁신실장 이봉철 사장이 호텔&서비스BU장을 새롭게 맡게 됐다. 이 사장은 롯데백화점으로 입사한 뒤 재무 등에서 다양한 경험을 쌓았다는 평가다. 2012년에 롯데손해보험 대표이사로 근무했다.

2014년부터는 그룹의 재무혁신실장으로 근무하며 롯데의 지주사 체제 전환을 이끌었다.

롯데지주 재무혁신실장은 재무1팀장 추광식 상무가 전무로 승진하며 맡는다.

유통 BU장에는 강희태 롯데백화점 대표이사 사장이 부회장으로 승진 후 임명됐다. 강 부회장은 롯데백화점에 입사해 본점장과 상품본부장, 중국사업부문장을 거쳐 2017년부터 롯데백화점 대표를 맡아왔다. 이원준 유통 BU장 부회장은 그룹 성장, 후배를 위해 용퇴한다.

롯데쇼핑은 사업부 시너지를 최대화하고 투자 및 사업전략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통합법인 체제로 재편한다. 백화점·마트·슈퍼·e커머스·롭스가 해당한다. 재편 롯데쇼핑의 대표이사는 기존 롯데백화점 대표이사이자 신임 유통BU장인 강희태 부회장이 겸임한다.

롯데케미칼은 2020년 1월 1일 예정 롯데첨단소재와의 합병으로 통합 케미칼 대표이사 아래 기초소재사업 대표와 첨단소재사업 대표체제로 개편된다. 통합 케미칼의 대표이사는 김교현 화학BU장이 겸임한다. 기초소재사업 대표는 임병연 롯데케미칼 대표이사가 유임되었고, 첨단소재사업 대표는 이영준 롯데첨단소재 전무가 부사장 승진하며 보임했다.

롯데칠성음료는 기존 음료, 주류 각자 대표이사 체계에서 이영구 대표이사 체제로 통합된다. 이를 통해 음료와 주류의 유통, 생산, 판매 역량을 집중해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임원인사에서는 BU장 이동 및 주요 계열사의 조직개편으로 많은 계열사 대표이사들이 변경됐다. 또 조직의 성장을 위해 노력해 온 계열사 대표이사 및 조직장 들이 그 성과를 인정받아 승진했다.

롯데지주 박현철 경영개선실장은 사장으로 승진했다. 롯데쇼핑은 문영표 부사장이 롯데마트 사업부장으로 유임된 것을 제외하고는 4개 사업부 수장이 모두 교체됐다. 백화점 사업부장에 롯데홈쇼핑의 황범석 전무, 슈퍼 사업부장에 롯데마트 남창희 전무, e커머스 사업부장에 롯데지주 조영제 전무, 롭스 사업부장에 롯데백화점 홍성호 전무가 선임됐다.

롯데홈쇼핑 대표이사 이완신 부사장은 사장으로 승진했고, 코리아세븐 대표이사는 최경호 상무가 전무로 승진해 내정됐다. 롯데컬처웍스 대표이사는 롯데지주 기원규 전무, 롯데멤버스 대표이사는 롯데백화점 전형식 상무가 전무로 승진·보임한다.

롯데정밀화학 대표이사로는 정경문 전무가 내부 선임됐으며, 롯데비피화학 대표이사로는 롯데케미칼 김용석 전무가 내정됐다.

롯데중앙연구소 대표이사는 이경훤 전무가 맡는다. 롯데자이언츠 대표로는 롯데케미칼 이석환 전무가 내정됐다.

호텔롯데의 신임 대표이사는 김현식 전무가, 롯데월드 신임 대표이사는 최홍훈 전무가 내정됐다. 롯데상사 대표이사로는 정기호 상무가 내부선임을 통해 보임됐다.

캐논코리아비즈니스솔루션 대표이사로는 최세환 상무가 전무로 승진, 내정됐다. 최 전무는 51세로 이번 신임 대표이사 중 최연소다.

한편 롯데는 그룹 쇄신을 위해 그룹 전체 임원의 규모를 소폭 축소하는 상황에서도 여성 신임 임원 3명을 늘리는 등 여성임원 확대 기조를 유지했다.

이번 임원인사로 롯데칠성음료 진은선 디자인센터장, 롯데슈퍼 조수경 온라인사업부문장, 롯데홈쇼핑 유혜승 OneTV부문장, 롯데첨단소재 강수경 선행디자인부문장이 승진했다.

대홍기획㈜ 양수경 전략솔루션1팀장, ㈜호텔롯데 장여진 마케팅부문장, 롯데월드 박미숙 서울스카이 운영팀장은 새롭게 여성임원으로 신임됐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