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한국의 반도체 소재 수출규제의 이유로 북한과의 관련성을 시사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 등에 대량파괴무기의 제조에 전용되는 듯한 물질이 흘러들어간 것을 거론하며 한국의 수출관리를 신뢰하지 못하겠다는 발언을 했다고 블룸버그 통신과 연합뉴스 등이 7일 보도했다. 다시 말해 이번 조치는 강제징용 판결에 대한 보복성 조치가 아니라는 주장이다. 아베 총리는 이날 BS후지TV에 출연해 이 같은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4일 일본 업체가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을 한국 기업에 수출할 때 절차를 까다롭게 하는 제재를 단행하며 ‘한국과의 신뢰관계’, ‘수출관리를 둘러싸고 부적절한 사안 발생’ 등 2가지를 이유로 들었다.

당시 ‘부적절한 사안 발생’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하지 않았는데 이번 아베 총리 발언을 통해 북한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시사한 것이다.

(출처: 연합뉴스)
(출처: 연합뉴스)

하지만 사회자가 이번 조치의 이유에 대해 북한 등에 대량파괴무기의 제조에 전용되는 듯한 물질이 흘러들어간 것이 문제였냐고 묻자, 아베 총리는 “개별적인 것에 대해 말씀드리는 것은 삼가고 싶다”고 즉답을 피했다.

그러면서도 “정확한 수출관리를 하고 있다고 확실히 제시해 주지 않으면 우리는 해당 품목을 내보낼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표면적인 이유는 그렇다하더라도 일각에서는 이번 조치를 취한 아베 총리의 속내는 ‘한국 때리기’로 선거에 활용하려는 노림수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마이니치신문 보도에 따르면 여당 자민당은 오는 21일 투개표가 실시되는 참의원 선거에 수출규제를 활용하라는 지침을 내렸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