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왼쪽)이 27일 중국 베이징에서 왕이 외교부장과 회담 전 악수하고 있다. (사진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정인선 기자] 청와대는 28일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따른 대북 제재조치 논의를 위한 미국과 중국 간 외교장관 회담이 성과 없이 끝난 데 대해 “한미 간 긴밀한 공조를 바탕으로 중국의 건설적 협력을 견인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전날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회담에서 중국이 사실상 북한에 대한 고강도 제재를 거부한 데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정 대변인은 “중국과 러시아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이고 6자회담 당사국으로 보다 건설적인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며 “우리는 강력하고 실효적인 안보리 결의 도출을 위해 관련국들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6자회담의 틀 내에서 5자 공조 강화를 위해 협의를 계속 진행해 나가겠다”고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정 대변인은 북한이 장거리 미사일 발사를 준비 중이라는 외신 보도와 관련해선 “아직 듣지 못했다”고 답했다.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하면 정부 차원의 제재를 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아직 일어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예단해서는 안될 것 같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