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대종 세종대 경영학과 교수

CES 2024 최고의 화두는 인공지능이다. 2024년 1월 CES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미국과 한국 중국 일본 기업들이 참가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국내기업 약 400개가 진출했다.

대한민국은 이번 CES 2024에서 380여개 한국기업이 혁신 상을 수상했다. 특히 많은 기업들이 인공지능을 탑재한 제품을 출시하면서 세계적인 조명을 받고 있다. 이번 박람회에서는 인공지능이 최고 이슈다.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인공지능이다. 전 세계에서 벤처투자를 가장 투자를 많이하는 일본 소프트뱅크 손정의 회장은 첫째 4차 산업혁명에서 인공지능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두 번째 중요한 것 무엇인가라는 질문에도 ‘인공지능’이라고 말했다. 그는 세 번째 4차 산업혁명에서 중요한 것도 인공지능이라고 말하며, 앞으로 모든 기업은 인공지능을 도입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고 했다.

인공지능을 자사 제품에 탑재한 기업은 살아남을 것이고, 인공지능을 수용하지 못한 기업은 소멸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회에서 자동 번역되는 인공지능 스마트폰을 출시했다. 한국말로 얘기를 하면 상대방에게 해당 국가 언어로 자동번역이 된다. 애플보다 선제적으로 인공지능을 탑재한 것이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 스마트폰을 가장 먼저 출시하면서, 세계 스마트폰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축구장 크기의 부스에 자동차와 인공지능을 융합한 새로운 자동차를 보여주고 있다.

LG전자는 인공지능을 활용해 노인과 함께하는 로봇을 선보였다. 전 세계에서 가장 크고 선명한 TV도 출품했다.

인공지능은 이제 우리의 생활과 함께하고 있다. 1876년 개화기 때 세상에 큰 흐름을 따라가지 못해 한국이 고초를 격었다. 한국이 쇄국하면서 과학문명을 거부하고 세상의 큰 변화에 함께 하지 못해, 일본의 36년 지배를 받았다.

2024년 한국이 디지털문화와 인공지능으로 일본을 이기고 있다. 일본국민은 한국 네이버 라인을 이용하면서 삼성스마트폰을 쓴다. 자부심을 가지자.

2024년 대한민국은 인공지능을 모든 산업에 적용하면서 세계 경제를 주도하고 있다. 가전제품, 자동차, 등 모든 사물에 인공지능을 탑재하고 응용해야만 한다. 인공지능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이제 우리 실생활에 직접 응용되고 있다.

미국의 시가총액 1위 기업은 애플이다. 애플 시가총액은 약 3조 달러로 원화로 3900 조원에 육박한다. 그러나 오픈AI, 챗GPT 등을 가장 먼저 수용하고 투자한 것은 마이크로소프트다. Microsoft는 과거의 스마트폰 기업 인수 등 잘못된 정책을 수정하고, 인공지능 도입으로 혁신하고 있다.

2024년 상반기 중으로 마이크로소프트가 미국 시가총액 1위가 될 정도로 급속하게 성장하고 있다. 챗GPT 등에 적극적인 투자를 하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검색엔진 BING을 만들어냈고, 인공지능 검색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공지능을 수용한 기업은 생존하고, 인공지능을 도입하지 못한 기업은 소멸 될 것이다.

대한민국은 전 세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있다. 하루 빨리 대한민국도 우버, 에어비앤비, 타다 등을 수용하고 허용해야 한다. 스마트폰 보급률 세계 1등인 대한민국이 아직까지 우버가 금지돼 있다. 

정부는 서둘러 우버 등 4차 산업혁명 기업을 허용해야 한다. 국회는 대한민국이 인공지능으로 혁신 할 수 있도록 4차 산업혁명 혁신기업을 허용해야 한다.

한국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국내기업들이 인공지능을 탑재해 세계 경제를 주도 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해야 한다. 국회가 한국기업 발목을 잡아서는 절대 안 된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해치는 것이 아니면 모든 산업을 허용하는 네거티브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미국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해치는 것이 아니면 모든 사업을 허용하는 네거티브 제도다. 미국에서 우버, 에어비엔비 탄생한 배경이다. 미국은 모든 산업을 허용하고 전 세계 유능한 유학생을 받아들이면서 혁신하고 있다.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곧바로 산업으로 이어져 새로운 유니콘 기업이 탄생한다.

대한민국도 4차 산업혁명에서 새로운 유니콘 기업이 탄생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024년 한국 유니콘 기업은 여기어때, 야놀자, 무신사 등 23개 정도다. 한국 모든 산업에서 인공지능과 4차 산업혁명을 도입한 혁신이 이루어져야 한다. 21세기는 인공지능을 수용하고 사용하는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