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기독교인에 대한 편협성과 차별에 관한 관측소’ 보고서
살인 3건, 방화 105건 등 총 749건… 신체 폭행 38건 포함
혐오범죄 극심한 30개국 중 종교개혁 고향 ‘독일’ 1위 선정

십자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십자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유럽 전역에서 반기독교 혐오범죄가 급증하고 있다. 기독교의 역사에서 상징적인 기념물이 범죄의 표적이 돼 교회를 비롯한 기독교 학교, 기독교적 기념물에 대한 적대감과 파괴 행위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실제 기독교인이라는 이유로 유럽에서 증오범죄를 당한 이들은 2021년에 비해 44%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519건이었던 증오범죄는 749건으로 늘었다. 이 같은 수치는 유럽안보협력기구(OSCE)에서 보고한 수치와 밀접하게 일치한다.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본부를 둔 기독교 단체 ‘유럽기독교인에 대한 편협성과 차별에 관한 관측소(OIDAC)’는 최근 유럽 30개국에서 기독교인들에 대한 신체적 공격과 위협, 기독교 유적지에 대한 신성모독과 파괴, 종교의 자유 침해 등 차별과 혐오 사례를 분석 조사한 ‘2022·2023년 연례보고서’를 발표했다. 

반기독교 혐오범죄가 가장 자주 발생하는 국가 리스트도 발표됐는데, 반기독교 혐오범죄 최다 발생국으로 종교개혁의 고향으로 알려진 독일(231건)이 선정돼 충격을 줬다. 이어 이탈리아(146건), 프랑스(106건), ​​스페인(53건), 폴란드(53건)가 뒤를 이었다.

영국에서는 낙태 시술소 인근에서의 기도와 종교적 표현을 범죄로 규정하는 이른바 ‘완충지대’ 법안을 통해 종교 및 집회의 자유를 법적으로 제한했다. 이에 대해 보고서는 “조용히 기도하는 기독교인들을 범죄화한, 국가 규제의 한 형태”라고 우려했다.

749건의 범죄 건수 중에는 38건의 신체 폭행과 3건의 살인이 포함됐다. 특히 교회 방화사건은 지난해 총 105건으로 2021년(60건) 대비 약 2배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보고서는 지난해 기독교인들이 종교적 견해를 공개적으로 표현했다는 이유로 일자리를 잃었거나 직장에서 정직을 당하거나 형사 재판을 받은 사례들을 설명했다.

기독교 전통적 가르침인 LGBTQ(성 소수자) 관련 표현을 ‘혐오 표현’으로 삼아 기독교인을 범죄 대상으로 삼거나 심지어 기소까지 당했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OIDAC는 “반기독교 혐오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것은 극단주의적 동기가 확산하고 교회를 표적화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며 “기독교가 유대교 다음으로 가장 표적이 되는 종파가 됐다”고 분석했다.

연구원들은 “종교 가르침의 표현을 ‘증오 표현’으로 범죄화하는 것은 낙인을 찍는 동시에 실제 증오 선동을 일으키는 등 다양한 수준에서 위험하다”며 정부 관리들에 기독교인에 대한 불관용과 차별 사례를 더 잘 감시하고 개선할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크리스천들이 자신의 신앙에 대해 계속해서 자유롭게 나눌 수 있도록 크리스천에 대해 보도하거나 글을 쓸 때 다른 종교 단체나 소수 집단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라”며 “이밖에도 사회와의 소통에 이바지하고 다양한 그룹 간의 다리를 구축할 것”을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