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17일 오후 전북 지역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전주시 완산구 풍남동 한옥마을에서 관광을 온 아이들이 아이스크림을 먹으며 더위를 식히고 있다. (연합)
세종소방본부, 5개 구급대 폭염 특수구급차 운영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소방본부(이창섭 본부장)가 계속되는 무더위로 인한 폭염피해 방지를 위해 사고 예방과 대응활동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세종소방본부는 5개 구급대를 ‘폭염 특수구급대’로 지정해 운영하고 있다고 25일 밝혔다.

폭염 특수구급대 구급차에는 얼음조끼, 온도계, 생리식염수, 정맥주사 세트, 얼음팩, 구강용 전해질용액 및 정제소금 등 폭염환자 치료를 위한 응급장비를 완벽히 갖추고 있다.

특히 폭염에 취약한 고령자가 많은 마을을 방문해 기온이 높은 시간대에는 야외활동을 삼가 할 것과 장시간 햇볕에 노출되지 않도록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다.

세종소방본부 안호진 방호예방담당은 “폭염주의보나 경보가 발령되면 야외활동을 자제해야 한다”면서 “일사병, 열사병 증상이 나타나거나 유사 환자가 발생할 경우 즉시 119에 신고한 후 환자를 서늘한 곳으로 옮겨 찬물을 이용해 체온을 낮추어 줄 것”을 당부했다.

 

▲ 장마가 끝나고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된 지난 18일 서울시 송파구 서울학생체육관에서 열린 '2012 대입 수시 학부모 대상 진학설명회'에 참석한 학부모들이 체육관을 나서며 양산 등으로 햇볕을 가리고 있다. 한편 이날 경북 의성군에 폭염 경보가, 강원도 영월군 등 10개 시·도, 60개 시군구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됐다. (연합)

폭염으로 인한 환자의 주증상은 맥박이 강하고 빠르게 뛰며, 다리와 복부 경련, 현기증, 실신, 구토 등이 나타난다.

환자가 실신하면서 발생하는 충돌에 의해 열상 등 2차 손상까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특히 열사병은 체온이 41~43℃까지 급격하게 상승해 중증환자는 사망하는 경우가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 지난 18일 경북 의성군에 폭염 경보가, 강원도 영월군 등 10개 시·도, 60개 시군구에 폭염주의보가 발효된 가운데 서울 청계천에 관광객과 시민들이 찾아와 더위를 식히고 있다. (연합)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