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부가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인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2주 연장한다고 밝힌 1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거리의 한 건물에 임대문의 안내문이 걸려 있다. ⓒ천지일보 2021.10.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마포구 홍대거리의 한 건물에 임대문의 안내문이 걸려 있다. ⓒ천지일보 DB

4주간 사적모임 인원 제한 및 방역패스 확대

신규 확진 5000명에도 홍대입구역 인파 가득

소상공인들 “정부의 손실 보상 수준 미흡해”

“정부, 선거용·사탕발림 지원 정책 펴고 있어”

“너무 힘들어 극단적 선택한 자영업자도 있어”

방역패스·인원제한에 대한 시민 반응 엇갈려
“5000명 신규 확진보다 인원 제한이 나아”
“부작용 의심이 있어도 강제로 맞으라는 말”

[천지일보=황해연·손지아 기자] “소상공인들이 다 죽어가는 마당에 굳이 이렇게 해야 하나요? 방역패스를 도입하고 다시 인원을 제한하게 되니 자영업자들은 너무 힘이 듭니다.”

서울 마포구 홍대거리 근처에서 고깃집을 운영 중인 최상준(가명, 61, 남)씨는 “식당·카페에서 확진자가 나온 것도 아닌데”라고 억울해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5000명대로 나오고 있는데도 점심시간이 조금 지났을 무렵 홍대입구역 인근에는 인파가 가득했다. 주말을 맞아 친구 또는 애인, 가족과 놀러온 사람도 많이 보였다. 인근 상권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타를 맞았지만 단계적 일상회복(위드 코로나)이 시행되자 최근 다시 활기를 찾은 모습이었다.

앞서 정부는 지난 3일 위드 코로나를 오는 6일부터 4주간 멈추고 사적모임 인원 제한과 방역패스 확대 등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고강도 조치를 내놨다.

사적모임 규모는 수도권은 최대 6인, 비수도권은 8인까지로 제한된다. 또한 일상에서의 감염위험을 낮추기 위해 방역패스 적용 시설이 전면적으로 확대된다. 내년 2월부터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방역패스도 적용된다.

다만 이를 두고 식당·카페를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최상준씨는 “(경제적인 사정으로) 얼마 전 극단적 선택을 한 자영업자들도 있다. 식당에서 확진자가 나왔기 때문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그냥) 식당과 카페를 통제하는 느낌”이라며 “당황스럽다. 지금 5300명 정도가 신규 확진자인데 이게 식당에서 나온 게 아니다”라고 호소했다.

최씨의 말대로 홍대거리에는 장사를 접은 가게들이 많이 보였다. 거리를 거니는 사람은 많았지만 코로나19 재확산의 공포로 식당·카페 등 내부에 들어가 있는 사람은 적었다.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이어졌다. 최씨는 “작년 11월부터 올해 11월까지 시간·인원 제한 등의 영업 제한으로 소상공인들이 힘들었던 부분이 있었는데 손실 보상을 제대로 해줬어야 했다”며 “그 기간을 전부 보상해줘야 할 것을 왜 3개월로 주는지 모르겠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이런 부분을 생각하지 않고 현실에 맞지 않는, 전 국민한테 주는 선거용·사탕발림 지원 정책을 펴고 있다”고 일갈했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정부가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3단계인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2주 연장한다고 밝힌 1일 오후 서울 마포구 홍대거리의 한 가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천지일보 2021.10.1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마포구 홍대거리의 한 가게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천지일보 DB

반면 정부의 지원 정책이 부족했다는 것에는 공감하면서도 방역패스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소상공인도 있었다.

마찬가지로 홍대입구역에서 최씨와 동종 업계에 종사하는 신미윤(가명, 60, 여)씨는 “정부의 손실보상금이 너무 미약했던 것 같다”며 “손해를 본 지 1년이 넘었는데 3개월 치만 100%도 아니고 80%를 지원해준 건 미흡하다고 생각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방역패스 도입은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백신 미접종자를 입장하지 못하게 하는 조치가 잘못됐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카페를 운영하는 강선아(가명, 24, 여)씨는 “(코로나19) 백신이 몸에 안 맞을 수도 있는데 억지로 맞게 하는 것, 입장을 막는 건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다”며 “우리도 직원 4명 중 2명한테서 백신 부작용 증상이 나왔다”고 말했다.

방역조치 강화에 대한 시민들의 반응은 대체로 좋았다. 이날 홍대입구역에 놀러온 박세인(25, 여)씨는 “(신규 확진자가 매일) 5000명씩 나오는 것보단 인원 제한하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신애(여, 21)씨도 “인원 제한하는 게 맞다”며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이 나오니 충분히 괜찮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최승택(28, 남)씨도 “방역패스 도입에 따르는 게 맞다”고 했다.

백신 접종에 대한 강요가 심하다는 비판을 하는 시민도 있었다. 김남훈(22, 남)씨는 “(정부의 정책은) 부작용이 의심될 수도 있는데 (백신을) 안 맞은 사람들은 강제로 맞으라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5352명 발생하면서 누적 확진자는 46만 7907명(해외유입 1만 5842명)으로 나타났다.

전날의 4944명보다는 408명 많은 수치로 집계됐다. 일주일 전인 지난달 27일(4067명)보다는 1285명이나 많다. 위중증 환자 수는 752명으로 나흘 연속 700명대를 유지했다. 전날(736명)보다 16명 증가하면서 또다시 최다치를 경신했다.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방역완화가 이뤄진 데다 바이러스 활동에 유리한 겨울철로 접어들면서 확산세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아울러 접종이 일찍부터 이뤄진 고령층에서 접종효과가 떨어져 돌파 감염이 잇따라 발생하고 미접종 비율이 높은 청소년층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나오면서 감염 확산이 확대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