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연합뉴스)

“단순 폭력․살인 행위” vs “정부의 긴축 정책 탓”

[천지일보=백지원 기자] 영국을 떠들썩하게 한 폭동이 정부의 강경대응으로 점차 수그러들고 있는 가운데 사건 배경과 원인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정부는 “무분별한 폭력과 살인행위일 뿐”이라고 일축한 반면 일각에서는 “청년실업률 상승과 복지혜택 축소 등 정부의 긴축 정책이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영국 정부는 이번 사건을 극악한 범죄자들의 소행이라고 강조하면서 차량과 건물에 방화하고 무고한 사람들을 폭행, 약탈하는 행위는 시위가 아닌 범죄행위일 뿐이라고 말했다. 보수당 소속 데이비드 캐머런 영국 총리는 지난 10일(현지시각) 기자회견을 열고 “폭동을 일으키는 자들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겠다”며 “이번 폭동은 범죄일 뿐이다. 이것은 단순명료하다”고 밝혔다. 폭동 초기 시위현장에서 ‘정의’를 외치는 구호가 나온 것과 달리 이어진 폭동에서는 특별한 정치․사회적 메시지 없이 무조건적 약탈이 이어졌다는 목소리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하지만 폭동을 단순 범죄 행위로만 치부해서는 안 되며 근본 원인을 살펴보면 훨씬 더 복잡한 문제라는 목소리도 높다. 폭력과 약탈 등 잘못된 방법으로 표출된 것일 뿐 그 안에는 좀 더 근본적인 원인이 있으며 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언제든 이 같은 사건이 재발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시민단체에선 계층 간 불평등, 공공복지 서비스의 삭감, 높은 청년실업률 등을 폭동의 원인으로 꼽았다. 현재 영국의 청년실업률은 20%를 넘어 2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으며 빈부격차도 극심해 상위 10%가 극빈층보다 100배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

일간 가디언은 “연립정부 이래 학생시위와 파업 등이 많이 발생하고 있다”면서 “이런 일들은 각각 다른 이유로 촉발됐지만 모두 가혹한 예산 삭감과 강제 시행된 긴축 정책에 반대해 일어난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점차 시간이 흐르고 사건의 전말이 드러나면서 그 원인에 대한 답은 더욱 미궁 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사회에 불만을 가진 사람들이 폭동에 참여했을 거라는 예상과 달리 10대부터 40대, 부유층, 대학생, 어린이 등 다양한 연령대와 계층의 사람들이 이번 폭동에 가담해 체포됐다. 이들 가운데는 평소 사회에 아무런 불만이 없었으며 무질서와 혼란 상황에 즉흥적으로 뛰어들었다고 진술하는 이들도 많았다.

한편 영국 정부가 최근 폭동 사태를 조장했다는 이유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을 규제하겠다고 나서면서 이에 대한 반발도 만만치 않아 폭동의 원인과 정부의 대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