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차 한미 외교차관 전략대화. (외교부 제공) ⓒ천지일보 2021.7.23
‘제9차 한미 외교차관 전략대화. (외교부 제공) ⓒ천지일보 2021.7.23

최종건 “북한 화답 끈기있게 기다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웬디 셔먼 미국 국무부 부장관이 23일 “우리는 북한과 신뢰할 수 있고 예측 가능하며 건설적인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셔먼 부장관은 이날 오전 외교부청사에서 최 차관과 ‘제9차 한미 외교차관 전략대화’를 마친 뒤, 가진 약식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북한에 대화를 제안했으며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오는 25∼26일 중국을 방문해 북한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며 “확실히 중국은 북한 문제에 이해와 생각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는 확실히 협력 분야”라며 “중국 측과 만남에서 그 문제를 논의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차관도 북한을 대화로 끌어내는 데 있어 중국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는 “코로나 시기인 만큼 북한 측 화답을 저희는 끈기 있게 기다리려고 한다”며 “기다리는 동안 한미가 여러 채널을 통해 공조할 부분들은 만들어 가고 있으니 북한의 조속한 답이 있길 기대한다”고 거들었다.

이번 전략대화는 양 차관의 두 번째 대면 회담으로, 지난달 워싱턴D.C.에서 개최된 한미 외교차관 회담에 이어 약 한 달 반만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