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 지도부에 요구하는 쇄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당 지도부에 요구하는 쇄신안을 발표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공정사회 향한 열망 담지 못해”

쇄신안 마련 위한 쇄신위 구성 요구

국민과 소통 강화 프로그램 마련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 모임인 ‘더민초’ 소속 의원들이 22일 당 지도부에 요구하는 쇄신안을 발표했다. 이들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 오거돈 전 부산시장의 성비위 사건에 대한 지도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했다.

더민초 운영위원장을 맡은 고영인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심은 언제나 옳다. 저희가 부족했다. 공정사회를 향한 열망을 담지 못했고, 민생과 개혁과제를 유능하게 풀지 못했다”며 “우리 안의 잘못과 허물에 엄격하지 못했다. 국민께서 주신 엄중한 경고, 깊이 새기고 혁신하기 위해 초선들이 뭉쳤다”고 밝혔다. 앞서 이들 초선의원은 지난 9·12·14·22일 총 4차례 전체모임을 하고, 운영위를 중심으로 9개 분과가 약 열흘간 토론을 거쳐 쇄신안을 마련했다.

초선의원들은 당 지도부에 당의 근본적이고 지속적인 쇄신안 마련을 위한 당 쇄신위를 구성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특히 “4.7재보궐선거의 원인이 된 성비위 사건에 대해 진심으로 반성하고 피해자와 국민에게 사죄한다”며 “당 지도부에 피해자와 국민이 받아드릴 수 있는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앞서 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한 자리에서 무릎을 꿇고 1분간 고개를 숙였다. 윤 위원장은 또 방명록에 ‘선열들이시여! 국민들이시여! 피해자님이시여!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민심을 받들어 민생을 살피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윤 위원장이 박원순·오거돈 전 시장의 성추행 피해자에게 사과를 표명한다고 했지만, 사과의 형식·장소 등이 적절치 않았다는 비판이 쇄도했다. 이에 대해 윤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이 그분들에 대해 충분히 마음으로부터 사과를 드리지 못한 것 같다. 그렇다고 그분들을 찾아가거나 뵙자고 하는 것도 적절하지 않다”며 “신원이 밝혀질 수 있기 때문에 제가 그분들에게 사과의 말씀을 드릴 수 있는 적당한 곳이라는 생각이 들어 그렇게 방명록에도 남겼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별도의 뜻을 전달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면 하겠다”고 밝혔다.

초선의원들은 또 국민과의 실질적인 소통을 강화하는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쓴소리 경청텐트’를 여의도와 각 지역위원회에 설치해 운영하고 ‘세대별 심층토론회’를 정기적으로 열어 민심을 수렴할 방침이다. 이들은 “당정청 관계에서 민심이 반영될 수 있도록 당은 주도성을 발휘해주길 요구한다”고 했다.

나아가 당내 민주주의의 강화 차원에서 입법이나 정책 결정에 앞서 의원 간 집단토론을 활성화하고, 의원 각자의 역량을 결집시킬 수 있는 민주주의 의사결정 시스템으로 혁신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밖에 윤호중 신임 원내지도부에 초선 몫 원내부대표로 민병덕·이수진(비례대표) 의원을 추천했다.

앞서 재보선 참패 원인 중 하나로 거론된 부동산 정책과 ‘조국 사태’ 등이 담기지 않은 데 대해 고 의원은 “조 전 장관 문제는 2030 의원들이 의견을 표출했다. 우리는 향후 쇄신안을 마련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말했다. 2030 초선 의원들은 조국 사태를 거론했다가,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을 받는 등 곤욕을 치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