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현국 의장. ⓒ천지일보 2021.3.28
장현국 의장이 25일 설비 지원사업 및 종사자 주거대책 점검, 기업 자부담 비용 적정성 검토 등 ‘경기지역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현장 방문을 하고 있다. (제공: 경기도의회). ⓒ천지일보 2021.3.28

현장근로자 3D 직종 최저 임금

근로 환경 개선 시급하다

하청업 불공정 관행도 완화

[천지일보 경기=이성애 기자] 경기도의회가 ‘경기지역 뿌리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에 나선다.

경기도의회는 경기도의 뿌리산업의 실태를 파악하고, 의회 차원의 지원책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25일 경기과학기술대학교, 뿌리기술산업 등을 현장 방문했다. 도의회는 뿌리산업 현장 설비 지원사업 및 종사자 주거대책, 기업 자부담 비용 적정성 등을 점검했다.

‘뿌리 산업’이란 ‘뿌리산업진흥과 첨단화에 관한 법률’을 근거로 주조·금형·용접·소성가공·표면처리·열처리 등 공정기술을 활용해 부품 또는 완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이다.

나무뿌리처럼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최종 제품에 내재 돼 제조업 경쟁력의 근간을 형성한다는 의미로 6개 기술 분야가 포함된다.

자동차·조선·IT 등 주력제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고 로봇·드론·반도체 등 4차 신산업에도 필수기술 역할을 담당하는 기반산업으로, 경기도에는 2019년 기준 총 8552개 뿌리산업 사업체가 운영 중이다.

뿌리산업 관계자들은 현장의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건의한 사항으로는 ▲친환경 인증요구 증가에 따른 인증비용 지원 ▲현장근로자 고령화에 따른 섬유제조업 붕괴 우려 ▲경기도 뿌리산업육성 중장기 계획수립 필요성 ▲폐원단 등 폐기물처리비용 증가 문제 ▲염색 등 기술교육 시급 ▲섬유기업 예산지원 ▲바이어 발굴과 수출을 위해 빅데이터 마련 ▲자동화 설비 시 자부담 감소 ▲금융지원. 세재 혜택 ▲소재·부품·장비 등이다.

업계 관계자들은 “경영환경 악화로 기업의 자체적 설비투자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뿌리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별도 예산확보와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며 “직원의 자기개발 지원, 젊은 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주거 공간 제공 등의 대책도 뿌리 산업 육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용접 기술자인 박상열(가명, 42, 남, 안산)씨는 “용접 현장근로자 임금이 3D 직종 최저 임금으로 아이 둘을 키우기 힘들 정도로 열악하다”며 “임금 격차를 줄여야 하며 장기근속자 우대하는 것 등 근로 환경 개선도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밴드사업인 소재부품 하청업 1·2·3차 불공정 관행도 완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행정·기술지원을 하는 경기도 시흥시 뿌리기술산업센터는 2015년 건립됐다. 뿌리기술은 자동차, 조선 등 現 제조업 최종 제품의 품질경쟁력 확보를 위해 필수적인 기술이다.

또 로봇, 항공기, 신재생에너지 등 新성장동력 산업의 세계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도 필수적인 기술이다. 독일·일본 등 제조업 선진국은 국가차원에서 정책적으로 6대 뿌리기술을 육성하고 있다.

장현국 의장은 “우리나라는 구조상 완제품을 만드는 회사가 ‘갑’의 입장에서 오랜 관행이 된 현실이라 ‘을’의 입장인 하청업자는 쉽지는 않다“며 ”권익위에서도, 의회 경제노동위원회에서도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방문을 통해 고충을 듣고 그 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답을 했지만 앞으로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라며 “우리 뿌리기술산업은 산업 발전의 기초산업인 만큼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