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호분 석곽 내 피장자 꾸밈유물 모습(제공: 문화재청)
63호분 석곽 내 피장자 꾸밈유물 모습(제공: 문화재청)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약 1500년 동안 감춰져있던 비화가야 지배자 무덤에서 장신구가 다량 출토됐다.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사적 제514호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교동 Ⅱ군 63호분에 대한 발굴 조사를 실시해 비화가야 지배자의 꾸밈유물(착장품)인 금동관을 비롯한 장신구 일체를 확인했다고 28일 밝혔다.

창녕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은 5세기 후반 6세기 전반 사이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되며 특히 63호분은 이곳에 있는 250여기 중 아직까지 유일하게 도굴 흔적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조사로 확인된 장신구는 피장자의 몸을 장식한 상태대로 발견됐으며 이렇게 발견된 것은 비화가야의 최고 지배층 고분 중 최초의 사례다.

피장자의 머리 부분에서는 높이 약 21.5㎝의 금동관, 양쪽 귀부분에서는 금으로 만든 굵은고리귀걸이 1쌍, 목과 가슴에는 남색 유리구슬을 3~4줄로 엮어 만든 구슬 목걸이, 허리에는 은으로 만든 허리띠가 있었다. 이는 신발이 발견되지 않은 것을 제외하면 지난 9월 발굴돼 큰 화제가 됐던 경주 황남동 신라 고분에서 출토된 장신구 일체와 비슷한 구성이다.

또 피장자 발치 바닥을 약 40㎝ 정도 낮춘 공간(길이 220㎝, 너비 130㎝)이 확인됐는데, 2명의 순장자가 안치된 공간으로 추정된다. 이곳에서는 순장자의 것으로 추정되는 치아 일부와 다리뼈 일부 등도 같이 확인됐다.

이제까지 비화가야 지역에서는 일제강점기 이후 진행된 약탈과 도굴로 인해 당시 지배계층의 상징물이었던 금동관의 일부와 장신구만 확인됐을 뿐 전체를 알 수 없었다. 하지만 이번 조사로 가야와 신라 접경에 위치했던 비화가야의 성격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는 협소한 고분 주변 환경으로 현장을 직접 공개하는 것이 어려워 오는 11월 5일 국립문화재연구소 유튜브를 통해 발굴 당시 녹화한 동영상을 공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발굴조사에 참여한 발굴단원들을 통해 온라인 발굴조사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