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혈장치료제 개발 제도적 지원방안 마련

대한적십자사, 연구용 혈장 채취 가능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국내에서 개발 중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 일부가 빠르면 올해 말 출시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다. 백신은 올해 중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정부는 8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단(범정부 지원단) 제2차 회의를 열어 이러한 개발 동향을 공유했다.

회의에서 공개된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백신·개발 현황에 따르면 치료제 분야에서는 기존에 허가된 약물의 적응증(치료범위)을 확대하는 ‘약물재창출’ 연구로 7종이 임상시험을 진행 중이다.

범정부 지원단 관계자는 “현재 적응증 확대 임상시험 중인 7종 전부가 아니라 그중에서 일부는 이르면 올해 말에 출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백신 분야에서는 후보물질 3종이 올해 중으로 임상시험을 개시할 방침이다. 백신은 2021년 하반기 나올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됐다.

범정부 지원단은 치료제‧백신 개발의 가속화를 위해 제도적 개선사항을 제시했다.

우선 혈장치료제 개발의 제도적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혈장치료제의 신속한 개발을 위해서는 코로나19 완치자의 혈장이 다량 필요하다. 현재 채혈행위는 의료기관만이 가능하고 대한적십자사는 의료기관이 아니어서 연구용 혈장을 채혈하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보건복지부(복지부)는 현재 상황이 의료법 제33조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의 장이 공익상 필요하다고 요청하는 경우’에 부합한다고 판단하고, 의료기관이 아닌 대한적십자사에서도 채혈이 가능하도록 했다.

이와 더불어 치료제 개발용 혈장 채취에 관한 세부 절차를 담은 ‘혈장 치료제 개발을 위한 코로나19 완치자 혈장 채취지침’을 마련해 안전하고 신속한 혈장 채취 표준을 제시할 방침이다.

범정부 지원단은 민간(기업)의 치료제‧백신개발 촉진을 위해 생물안전시설의 민간 지원방안을 마련한다.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후보물질의 효능평가는 생물안전3등급시설(BL3)이 설치돼 있어야 한다. 하지만 민간에서는 자체시설 구축이 어렵기 때문에 공공기관 BL3 시설의 개방‧활용에 대한 수요가 높다.

이를 해결하고자 질병관리본부(질본)에서는 홈페이지에 BL3 운영기관 목록을 게시하고, 민간(산‧학‧연)의 연구시설 이용 수요를 검토 후 BL3 운영기관과의 연계를 지원해 공공기관 BL3 시설의 활용도를 높이는 등 민간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치료제‧백신개발 지원정책에 전략적 관점이 필요하다”며 “관계부처가 함께 기업 애로사항을 상담하고, 원스톱으로 신속하게 해결할 것이며, 각 기업들이 처한 상황이 다양한 만큼, 규제개선부터 R&D 자금까지 맞춤형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