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조용한 전파자, 집단감염 뇌관

경계심 풀어지지 않았나 점검해야”

[천지일보=이대경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5일 “언제든지 ‘조용한 전파자’가 참석할 수 있다는 경계심을 갖고, 집회 인원을 제한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공동체의 안전을 지켜달라”며 종교집회 재개와 관련한 방역을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진행하며 “이번 주말 많은 종교시설이 그간 자제해 온 실내집회를 계획하고 있는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종교인의 방역 참여·협조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집회의 모든 과정에서 마스크를 착용하고 소모임과 단체식사를 삼가는 등 방역당국의 지침에 적극 따라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미국 뉴욕주 조사 결과 주민 14%에서 코로나19 항체가 검출됐다고 하는데, 공식 통계의 10배가 넘는 약 270만명의 뉴욕 주민이 자신도 모르게 감염됐다가 회복됐다는 의미”라며 “이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알려진 것보다 훨씬 빠르고 광범위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미국만큼은 아니더라도 우리 주변에도 얼마든지 조용한 전파자가 있을 수 있다”며 “이들은 언제라도 집단감염을 일으킬 수 있는 뇌관과 같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이들이 얼마나 존재하는지, 전염력이 어떤지 예측하기도 쉽지 않다”면서 “전문가들의 ‘2차 대유행’ 경고는 과장이 아닌 과학과 데이터에 근거한 진지한 충고”라고 말했다.

또한 “지난 일주일간 신규 확진자가 한 자릿수 안팎에서 관리돼 혹시 경계심이 풀어지지는 않았는지 지자체는 물론 국민 여러분도 스스로 점검해달라”면서 “질병관리본부는 대유행을 거친 대구·경북 등을 대상으로 항체검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마련해 추진해달라”고 했다.

한편 방역당국은 코로나19에 감염돼 면역이 생긴 국내 인구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볼 수 있는 항체검사를 조속히 시행하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관련 조사를 준비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