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화로 보는 의학상식] 대장암 (제공 : 오헬스뉴스(경희의료원))

(제공 : 오헬스뉴스(경희의료원)) 하지정맥류란 다리의 표재정맥이 비정상적으로 늘어나거나 두드러지는 현상을 말한다.

하지의 정맥순환은 대부분을 담당하는 심부정맥과 보조적 역할을 하는 표재정맥으로 이원화돼 있는데, 혈류는 표재정맥에서 심부정맥으로만 흐르게 돼 있다.

그런데 발끝에서 심장 쪽으로 순환돼야 하는 혈액이 혈관판막(밸브) 기능 이상으로 다리쪽으로 역류돼 혈관이 확장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이 하지정맥류다.

하지정맥류는 유전적 소인, 노화, 피임약 복용, 비만증, 임신, 호르몬 치료, 나쁜 자세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정맥류에 걸리면 하지부종, 중압감, 통증 야간 근육경련 등 다양한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 또한 장기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는 만성하지부종, 색소침작, 피부궤양 등의 합병증이 올 수 있다.

하지정맥류 치료에는 보존적 치료, 수술, 주사경화요법 등이 있다.

보존적 치료에는 적당한 운동과 휴식, 압박 스타킹 착용 등의 방법이 있고, 수술은 문제가 되는 교통정맥을 차단하고 병든 표재정맥을 제거하는 것이다. 주사경화요법은 정맥류 부위에 주사로 혈액을 제거하고 경화제를 주입해 혈류를 차단하는 치료법이다.

치료 전후에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거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적당한 운동, 변비 예방, 적정 체중 유지, 비만 예방 등이 필요하다. 너무 오래 서 있거나 다리를 꼬고 앉지 말고 꽉 조이는 옷과 신발, 굽 높은 구두도 삼가는 것이 좋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