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채권단, 中 더블스타에 매각
박 회장, 우선매수권 가능성↑

[천지일보=유영선 기자]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특수목적법인(SPC) 설립을 완료하고 금호타이어 인수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채권단은 금호타이어를 중국 타이어업체 더블스타에 매각하기로 최종 합의했다.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더블스타와의 주식매매계약서(SPA) 체결에 대한 안건을 가결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매각하는 채권단 지분은 6636만 8844주(지분율 42.01%)로 매각 가격은 약 9550억원 수준이다. 우리은행(14.15%), 산업은행(13.51%), 국민은행(4.16%), 수출입은행(3.13%) 등 9개 금융기관이 채권단을 구성하고 있다.

산은은 이르면 13일 더블스타와 주식매매계약(SPA)를 체결한 뒤 박삼구 회장에게 다음 주 초 우선매수청구권 조건을 통보할 것으로 알려졌다. 큰 이변이 없는 한 박 회장이 우선매수권을 행사할 것이라는 게 중론이다.

박 회장은 이날 서울 종로구 본사에서 만난 기자들에게 금호타이어 인수를 위한 SPC 설립을 해놨다고 밝혔다. 그는 평소와 같이 금호타이어 인수에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박 회장은 채권단의 통보를 받을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우선매수권 행사를 밝혀야 한다. 또 자금조달계획과 함께 매각금액의 10%에 해당하는 계약금을 납부해야 한다.

앞서 금호아시아나그룹 측은 지난달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함께 참여할 복수의 재무적투자자(FI)를 비롯해 인수에 필요한 자금 1조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박 회장이 약 9550억원보다 1원이라도 더 높은 가격에 금호타이어를 인수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 채권단과 박 회장 간 매각 작업이 성사된다.

당초 박 회장의 금호타이어 강한 인수 의지와 달리 1조원에 달하는 자금을 마련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금호산업 인수 때와 달리 박 회장이 보유한 우선매수청구권을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계열사를 동원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박삼구 회장은 안정적으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재무적으로 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전략적투자자(SI)와 접촉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금호타이어는 2009년 말 금호산업과 함께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에 들어갔다가 2014년 말 워크아웃을 졸업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