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문제 될 것 전혀 없다”

(인천=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인천항 수로 및 팔미도 근해 노적봉함에서 열린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식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인천=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인천항 수로 및 팔미도 근해 노적봉함에서 열린 제73주년 인천상륙작전 전승기념식에서 이종섭 국방부 장관과 대화하고 있다.

[천지일보=김민철 기자] 대통령실이 18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조사 준비되지 않아 (이종섭 주호주대사를)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이날 언론공지를 통해 “이 대사는 공수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임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 전 국방부 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은 인도-태평양지역에서 한·미·일·호주와의 안보협력과 호주에 대한 대규모 방산 수출에 비춰 적임자를 발탁한 정당한 인사”라고 주장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의 호주 출국 논란과 관련해 반박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에 대한 검증 과정에서 고발 내용을 검토한 결과 문제될 것이 전혀 없다고 판단했다”며 “공수처도 고발 이후 6개월간 소환 요청을 한번도 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는 대사 부임 출국 전 스스로 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가량 조사를 받았고 언제든 소환하면 귀국해서 조사를 받겠다고 했다”며 “이에 공수처도 다음 기일 조사가 준비되면 소환 통보하겠다고 했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아울러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다”라며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이 대사의 호주 출국 논란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그는 해병대 채수근 상병 사건 수사 외압 의혹으로 공수처에 고발됐다. 이 전 장관은 대통령실 지시를 받았다는 간접 증언들이 나올 정도로 사건의 핵심으로 지목받고 있다. 이에 공수처는 그를 출국금지 조치했다.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4일 이 전 장관을 주호주 대사로 임명했고 법무부는 8일 그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해제했다. 그는 출국금지 조치가 해제된 이틀째인 10일 저녁 호주로 급히 떠났다. 수사 핵심 대상자인 이 전 장관이 해외로 떠나면서 수사는 차질을 빚게 됐다.

대통령실은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 사실을 몰랐다고 해명을 하면서 논란은 더욱 커지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