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 로고 (출처: AP, 연합뉴스)
오픈AI 로고 (출처: AP, 연합뉴스)

[천지일보=방은 기자]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지난달 공개해 관심을 끌고 있는 동영상 생성 인공지능(AI) ‘소라(Sora)’를 일반인들도 올해 하반기에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애플이 브라질에서 아이폰15의 조립을 시작했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무장한 남성 한 명이 고속버스를 나포한 뒤 승객 16명을 인질로 붙잡고 약 3시간 동안 인질극을 벌였다. 미국 하원이 안보 우려를 이유로 중국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을 미국 앱스토어에서 퇴출할 수 있도록 한 틱톡 금지법안을 처리했다. 유럽연합(EU)이 세계 최초로 마련한 포괄적 인공지능(AI) 규제법이 연말께부터 순차 시행될 전망이다. 스위스가 러시아 동결 자산을 우크라이나 지원에 쓸 수 있는 국제법상의 근거를 찾는 논의에 동참하기로 했다. 러시아에서 간첩 혐의로 구금된 한국인 백모 씨와 관련, 러시아 외무부는 한국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으며 영사 접견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송중기 주연의 ‘로기완’이 넷플릭스 비영어권 영화 가운데 한 주 동안 가장 많이 시청된 작품에 올랐다. 이 외에도 천지일보는 14일 지구촌 한줄뉴스를 모아봤다.

◆오픈AI “동영상 생성 AI ‘소라’ 하반기 일반인 이용 가능”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지난달 공개해 관심을 끌고 있는 동영상 생성 인공지능(AI) ‘소라(Sora)’를 일반인들도 올해 하반기에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오픈AI 미라 무라티 최고기술책임자(CTO)는 13일(현지시간) 게재된 월스트리트저널(WSJ)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대중들이) 소라를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브라질 관세 피하려는 애플

애플이 브라질에서 아이폰15의 조립을 시작했다고 미 정보통신(IT) 전문 매체 나인투파이브맥(9to5Mac)이 브라질 IT 잡지인 맥매거진을 인용해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애플이 브라질에서 아이폰15를 조립하는 것은 우선 브라질의 높은 수입 관세를 피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서 30대남 버스 나포해 승객 16명 인질극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무장한 남성 한 명이 고속버스를 나포한 뒤 승객 16명을 인질로 붙잡고 약 3시간 동안 인질극을 벌였다. 13일(현지시간) 현지 경찰에 따르면 전날 오후 리우데자네이루 시외버스 터미널에서 한 남성이 미나스제라이스주로 향하는 고속버스를 나포한 뒤 버스에 타고 있던 승객 16명을 인질로 잡고 경찰과 총격전을 벌였다. 범인은 3시간 동안 경찰과 대치하다가 자수했다.

◆美하원, 틱톡금지법 가결

미국 하원이 13일(현지시간) 안보 우려를 이유로 중국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을 미국 앱스토어에서 퇴출할 수 있도록 한 틱톡 금지법안을 처리했다. 다만 상원 내에서는 찬반이 갈리면서 실제 입법화될지 여부는 아직 불투명한 상태라고 미국 언론들은 전망했다.

.◆유럽, 세계 첫 ‘AI법’ 가결

유럽연합(EU)이 세계 최초로 마련한 포괄적 인공지능(AI) 규제법이 연말께부터 순차 시행될 전망이다. 유럽의회는 13일(현지시간) 프랑스 스트라스부르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AI 법’ 최종안이 찬성 523표로 가결됐다고 밝혔다. 반대는 46표, 기권은 49표였다.

◆스위스, 러 동결자산 우크라 지원 논의 동참

스위스가 러시아 동결 자산을 우크라이나 지원에 쓸 수 있는 국제법상의 근거를 찾는 논의에 동참하기로 했다. 러시아는 이런 스위스의 태도에 반발해 자국 주재 스위스 대사를 초치했다. 13일(현지시간) 스위스 연방의회에 따르면 작년 연방하원의 가결에 이어 지난주 연방상원도 러시아 동결 자산의 배상금 활용 방안에 관한 국제법 논의에 참여하기로 하는 내용의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러 “한국인 구금, 한국과 긴밀 접촉… 영사접견 검토”

러시아에서 간첩 혐의로 구금된 한국인 백모 씨와 관련, 러시아 외무부는 한국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으며 영사 접견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마리야 자하로바 러시아 외무부 대변인은 13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한국 측과 긴밀히 접촉하고 있다”며 “주러시아 한국대사관의 요청에 따라 구금된 한국인에 대한 영사 접견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백씨가 간첩죄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혐의를 받고 있기 때문에 수사 진행 상황에 대한 추가 정보는 기밀”이라며 세부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송중기 주연 영화 ‘로기완’ 넷플릭스 비영어권 1위

송중기 주연의 ‘로기완’이 넷플릭스 비영어권 영화 가운데 한 주 동안 가장 많이 시청된 작품에 올랐다. 13일 넷플릭스에 따르면 ‘로기완’은 이달 4∼10일 일주일간 510만 시청 수(시청 시간을 재생 시간으로 나눈 값)를 기록해 비영어권 영화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