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방사선 피폭·방사능 오염 검사’ 보고서 공개

검사 실시한 의학원. 핵실험과 인과관계 단언은 안해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CG) (출처: 연합뉴스)
북한 풍계리 핵실험장(CG)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 지역 출신 북한이탈주민(탈북민) 일부가 방사선에 피폭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9일 통일부는 북한의 2006년 10월 1차 핵실험 이후 함경북도 길주군 등 풍계리 핵실험장 인근 8개 시군에서 거주한 이력이 있는 탈북민 8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5월부터 6개월 동안 진행한 ‘방사선 피폭·방사능 오염 검사’ 보고서를 공개했다.

일단 신체의 방사능 오염을 판단하는 전신계수기 검사와 소변시료 분석을 시행한 결과, 의미 있는 측정값을 보인 탈북민은 한 명도 없었다.

이 검사는 마시는 물이나 식품 등을 통해 체내에 들어온 핵종이 검사 당시 얼마나 남았는지를 측정하는 것인데, 이는 유의미한 핵종 오염이 없었거나 있었다 하더라도 반감기를 계속 거치면서 체내에 검출한계 미만의 수준으로 남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염색체 이상 정도를 측정해 과거 피폭 선량을 가늠할 수 있는 ‘안정형 염색체 이상 검사’에서는 17명이 누적 노출 선량값이 최소 검출한계인 0.25Gy(그레이) 이상인 것으로 측정됐다. 세포 1000개에서 염색체 이상이 7개 이상 나타나 방사선 피폭을 의심할 수 있다는 의미다.

다만 검사를 실시한 한국원자력의학원(의학원)은 이들 염색체의 이상 역시 흡연, CT 촬영으로 인한 의료 방사선 피폭 등 다양한 교란 요인이 존재한다는 점에서 핵실험과의 인과관계를 단언하진 않았다.

의학원은 17을 대상으로 일반 건강검진을 실시했는데, 결과를 보면 위염 등 다양한 경증 질환이 확인됐지만 암 같은 중증질환은 발견되지 않았다.

통일부는 “이번 검사에서 피폭선량이 최소검출 한계 이상으로 나온 탈북민 17명에 대해선 후속 관찰이 필요하다고 보고 장기적인 건강검진 지원 등 정부 차원에서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