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탈북 한의사 진술

정부 “아직 확인된 정보 없어”

2008년 북한이 공개한 영변 원자로 냉각탑 폭파 장면. (출처: 연합뉴스)
2008년 북한이 공개한 영변 원자로 냉각탑 폭파 장면.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북한이 기존 정치범관리소 외에 핵시설로 정치범을 보내 피폭 위험이 큰 노역을 시킨다는 탈북민 증언이 나왔다.

지난 4일 발간된 통일연구원 연구총서 ‘북한 주민의 가정생활: 국가의 기획과 국가로부터 독립’에는 2017~2021년 북한에서 빠져나온 탈북민 14명을 작년 4~7월에 심층면접한 기록이 실렸다.

여기에 실린 탈북민 면접기록을 보면 북한에서 한의사로 일하다 2019년 탈북한 A씨가 북한 당국이 정치범을 군이 관리하는 핵기지에 보내 노역을 강제하고 있다고 증언한 내용이 담겨 있다.

방사선이 인체에 해롭다고 알려진 만큼 일반인들은 누구나 안 가겠다고 하는 곳이라 북한 당국이 정치범들을 핵기지에 보내 일하게 한다는 것이다.

A씨는 거기는 부모들이 보내려고 하지 않으니 핵기지에서 군 복무를 하는 경우엔 일반 부대에 10년을 복무하는 것과는 달리 5년을 복무한 후 대학을 추천해서 보내주고 공산당 입당을 시켜주는 특전이 있다고도 했다. 다만 핵기지에서 군 복무하고 온 얘들은 3년 만에 다 죽는다는 얘기가 돈다고 덧붙였다.

또 탈북 배경에 대해서도 증언했는데, 남편의 단독 탈북 이후 두 딸과 함께 북한 당국의 감시에 시달리다가 큰 딸을 잃은 뒤 반탐과장(감시요원)으로부터 모녀가 핵기지 내에 있는 핵기지 관리소에 보내질 거란 귀띔을 받고 하나 남은 딸이라도 살려야겠다는 생각으로 탈북을 감행했다고 말했다.

앞서 미국 비정부기구 북한인권위원회(HRNK)는 작년 10월 위성사진 등을 근거로 풍계리 인근에 있는 화성 정치범 수용소(제16호 관리소) 수감자들이 핵실험장에서 강제노역에 동원되고 있을 가능성을 제기한 바 있다.

하지만 통일부 당국자는 “핵단지 일대 정치범관리소나 강제노역에 관해 현재까지 확인된 정보는 없다”고 말했다. 북한 핵시설 내 정치범 강제노역설(說)은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라는 것인데, 관련 의혹만 제기되다가 확인이 필요하지만 탈북민의 입을 통해 구체적인 증언이 나온 것은 처음이라 의미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