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병진 수원시무 국회의원 예비후보. (제공: 이병진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천지일보 2024.01.31.
더불어민주당 이병진 수원시무 국회의원 예비후보. (제공: 이병진 예비후보 선거사무소) ⓒ천지일보 2024.01.31.

[천지일보 수원=류지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병진 수원시무 국회의원 예비후보가 ‘수원무 맞춤형 교통 공약’을 발표했다. 교통 공약은 권선·곡선 지하철시대, 덕영대로 교통체증 해소, 경부선 수원 구간 철도 지하화, 망포지역 수원 남부 교통 허브 등 4가지다.

권선·곡선 지하철시대는 지하철 3호선을 연장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수원 남부~서울 간 대중교통 수단이 버스에 집중돼 다각화를 통한 교통 수요 분산을 꾀한다.

이 예비후보는 “지난해 말 명동 버스 대란 등으로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커 지하철이 없는 지역에도 다양한 교통수단을 확보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며 “권곡사거리역이 생기면 권선동, 곡선동도 역세권이 되고 서울을 오갈 때 추가 옵션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덕영대로 교통체증 해소는 상습 정체 구간인 덕영대로의 체증을 줄이기 위한 직·간접 대안을 제시했다. 직접 대안으로는 덕영대로에 인공지능(AI) 기반 지능형 교통신호체계를 도입하는 것이다. 교통량에 따라 AI 스스로 적절한 신호체계를 적용하는 방식이다.

통행량이 많은 방향의 초록불 신호를 그렇지 않은 방향보다 길게 부여하거나 좌회전 대기 차량이 없으면 직진신호를 더 많이 부여할 수 있다.

경부선 수원 구간 철도 지하화는 성균관대역~세류역인 수원 구간 철도를 지하화하고 상부 공간을 공원과 주거시설로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9일 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국회 본회의 통과로 법적 근거가 마련됐다.

철도 지하화가 완료되면 수원시 내 동서 균형 발전 및 수원 군공항 부지 개발의 확장성도 확보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철도 소음, 진동 등의 피해를 해소하고 상부 공간을 공원 또는 주거시설로 개발할 수 있다.

이 예비후보는 “덕영대로, 정조로 등 기존 도로의 지하에서 공사를 진행하면 지하화 공사 기간에도 철도 운영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외연 확장 및 교통 인프라 구축의 측면에서 수원 군공항 부지 개발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망포지역 수원 남부 교통 허브는 망포역(수인선)~동탄역(SRT) 간 동탄도시철도(트램) 조기 착공과 망포 기점 강북행 광역버스 신설로 나뉜다. 트램이 완공되면 망포역은 경기 서부의 KTX와 경기 동부의 SRT를 중계하는 허브 역할을 하게 된다.

나아가 지하철 3호선과 동탄인덕원선이 더해지면 망포 지역을 중심으로 4개 노선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서울시청 등 강북으로 향하는 광역버스를 신설해 망포 지역을 수원 남부 교통 허브로 만들겠다는 포부다.

이 예비후보는 “수원무 지역은 최대 5개 노선(경부선, 3호선, 수인선, 동탄인덕원선, 트램)이 지나가고 KTX, SRT 접근이 용인해지는 등 전국 어디든 대중교통으로 갈 수 있는 경기 남부 권역의 교통 요충지가 될 것”이라며 “지역에서 발로 뛰며 지역민들의 의견을 모아 준비한 공약으로 경기국제공항 개발과 함께 수원지역이 경기도와 대한민국의 경제 발전의 초석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