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격 발수 200발→60여발
방사포·야포 등 종류 확대
북방한계선 북쪽에 떨어져
전날 우리 군 400발 맞대응

북한이 서해상에서 포병사격을 실시해 연평도 주민 대피령이 내려진 5일 서북도서부대 K1E1 전차가 백령도에서 해상사격훈련을 하고 있다. (출처: 국방부, 뉴시스)
북한이 서해상에서 포병사격을 실시해 연평도 주민 대피령이 내려진 5일 서북도서부대 K1E1 전차가 백령도에서 해상사격훈련을 하고 있다. (출처: 국방부, 뉴시스)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북한이 이틀 연속 서해상에 포사격하며 도발을 이어갔다. 다만 전날(5일)과 달리 사격 발수는 줄고, 방사포와 야포 사격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6일 합동참모본부에 따르면 북한군은 이날 오후 4시께부터 5시까지 연평도 북서방에서 60여발의 사격을 했다. 사격된 포탄들은 모두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북 해상 완충구역에 낙하했다.

전날과 다른 점은 포구 방향이 남서쪽이 아닌 서쪽을 향했고, 사격 발수도 200여발에서 60여발로 줄었다는 것이다. 또한 포사격뿐만 아니라 방사포, 야포 사격도 실시됐다.

앞서 북한군은 전날 오전 9시께부터 11시께까지 백령도 북방 장산곶 일대와 연평도 북방 등산곶 일대에서 200여발의 사격을 한 바 있다. 우리 군은 200여발에 두 배가량인 400여발로 맞대응했다. 하지만 이날은 북한의 포격 도발에 대응하는 해상사격은 계획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해상 완충구역은 2018년에 체결된 9.19 남북군사합의에 따라 해상 무역충돌 방지를 위해 서해 및 동해 NLL 일대에서 설정됐다. 해상 완충구역에서 포사격과 해상기동훈련을 하면 군사합의 위반이다.

합참은 “북한의 연이은 적대행위 금지구역 내 포병사격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라며 즉각 중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또한 “‘9.19 군사합의’ 전면파기 주장에 이어 적대행위 금지구역 내 지속적인 포병사격으로 우리 국민을 위협한다면 우리 군도 응당한 군사적 조치를 취해 나가겠다”며 “만약 북한이 우리 영토와 국민을 대상으로 도발할 때 ‘즉·강·끝’ 원칙에 따라 다시는 도발할 엄두를 내지 못하도록 압도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