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 노선 빠르게 완공
D·E·F는 재임 중 마무리”

(화성=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 GTX-A 열차 내에서 열린 광역교통 국민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6.
(화성=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6일 오후 경기도 화성시 동탄역 GTX-A 열차 내에서 열린 광역교통 국민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6.

[천지일보=김민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 편의를 위한 교통 인프라 구축에 재정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6일 경기 화성시 동탄역 GTX-A 열차 내에서 열린 ‘광역교통 국민간담회’에서 “교통 인프라는 국민의 편의뿐 아니라 전후방 효과가 매우 커 비용 대비 효과가 크다”며 “재정을 아끼지 않고 과감하고 신속하게 투입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대선 당시 김포골드라인을 출근길에 한 번 타봤는데 정말 힘이 들었다”며 “GTX 시스템이 빨리 개통되는 것이 긴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대선 공약이었던 ‘수도권 30분 통행권’에 대해서도 “원래 2028년 이후 완공 예정이었던 GTX A·B·C 노선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A노선을 내년 3월 수서에서 동탄까지 먼저 개통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D·E·F 노선은 대통령 재임 중에 예비타당성조사를 비롯한 모든 절차를 완료하고 바로 공사가 시작될 수 있게 준비를 마무리해놓겠다”고 약속했다.

윤 대통령은 또 “수도권과 충청, 강원을 하나의 ‘초연결 광역경제생활권’으로 묶어 30분 출퇴근, 전체로는 1시간 안에 중부 이북 지역을 다닐 수 있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주 민생 타운홀 형식으로 열린 비상경제민생회의,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 참석에 이은 윤 대통령의 민생현장 행보 일환으로 진행됐다. 동탄, 인천, 파주, 서울 등 수도권 주민 20여명과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진행한 GTX-A 열차는 내년 3월 말 개통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