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 기각으로 정치권은 후폭풍에 휩싸였다. 이번 한가위 여론이 민주당으로 기울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는 동시에 국민의힘은 당혹감이 큰 모습이다.

사실 이 대표의 구속영장 문제에 있어서는 승자와 패자가 없어 보인다. 영장 기각까지의 과정과 결과에 있어 여야 모두 타격을 입은 데다 후유증까지 클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근본적으로 이 대표의 혐의 10여 가지 자체는 모두 당과 관련이 없는 개인의 것인데, 정치권이 이렇게까지 흔들렸어야 했는지는 아쉬울 따름이다.

지금까지 나온 여야의 반응에 따르면 앞으로 정국은 더욱 칼바람이 예상된다.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를 정조준했던 국민의힘은 법원의 영장 기각에 “용납할 수 없는 행위”라며 범죄사실 소명 부분에 대한 이 대표의 사과와 당 대표 사퇴를 요구했다. 또 법원이 이 대표 강성지지층인 이른바 개딸에 굴복했다고도 비난했다.

민주당은 당내 갈등 봉합이 과제다. 이 대표가 사실상 부결을 요청했음에도 체포동의안이 처리되면서 영장 기각 이후 ‘비명계 숙청론’까지 나온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파면을 요구하며 ‘윤 정부 심판’을 전면으로 맹공에 나서기 시작했다.

당장 2주 뒤부터 이어질 국정감사와 예산안 심사 등이 모두 여야 간 격돌의 장이 될 가능성도 농후하다.

그러나 과열된 여야 정쟁은 고스란히 국민 피해로 귀결된다. 국민의힘도 판사의 결과에 승복하고 존중해야 하며 민주당도 이 대표 방탄을 위해 민생을 내팽개쳤던 과오를 만회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무엇보다 멈췄던 민생 현안에 돌아와야 한다. 이 가운데 여야가 내달 6일 본회의를 열고 이균용 대법원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과 민생 법안을 처리하기로 한 결정은 추석을 앞두고 반가운 소식이다.

국민도 먹고 사는 문제가 해결돼야 여야든 정쟁이든 관심을 가진다. 말 그대로 ‘먹고’ ‘살기’ 어려워 이를 포기하는 서민들의 소식이 매일같이 들려오는 이상 선택된 의무를 다해야 하지 않겠나. 진영 논리만 강화해 지지층을 결집하는 것보다 서민들의 고충을 들어보는 게 의원들의 존재 목적에 더 알맞다. 내년 총선에는 무당층이 이례적으로 늘 것이라는 전망을 가볍게 여겨선 안 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