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기관 바나그룹 보고서
40세 이하 목회자 16%에 불과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미국 목회자 10명 중 7명 이상이 미래 목회자의 자질을 걱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회자 4명 중 1명이 향후 7년 이내에 은퇴하기를 바라는데, 그 뒤를 이을 젊은 목회자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이유에서다.

미국 기독교 여론조사기관 바나그룹은 최근 ‘목회자 승계 위기가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는 보고서를 공개했다. 이는 지난해 9월 미 개신교 담임목사 584명을 조사해 추가 분석을 거쳐 발표한 내용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 목회자의 평균 연령은 52세로, 40세 이하의 목회자는 16%에 불과했다. 미 담임목사 10명 중 7명(70%)은 ‘미래 목회자들의 자질이 걱정된다’는 문항에 ‘그렇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 4명 중 3명(75%)이 ‘목회자를 목표로 하는 성숙한 신앙인을 찾기 어려워졌다’는 말에 동의했다. 이는 2015년 미 개신교 담임목사 901명을 조사한 설문 결과(69%)와 비교하면 6%p 상승한 수치다.

문제는 다음세대 교회지도자 육성에 힘쓰는 교회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2015년 설문조사에선 ‘차세대 지도자를 훈련하고 육성하는 것을 최우선 순위로 둔다’는 문항에 동의한 목회자가 69%였다. 이는 2022년 45%로, 7년 전보다 24%p 줄었다.

이와 관련 라이프웨이리서치의 전 대표이자 교회성장 전문가인 톰 레이너 목사는 28일(현지시간) 처치앤서스 홈페이지에 ‘교회의 심각한 리더십 부족: 이를 해결하는 다섯 가지 방법’ 제목의 글을 발표했다. 레이너 목사는 “교회 내 장로와 집사, 교회학교 교사 등 여러 리더십 자리에 공백이 생기고 있다”며 리더십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그는 먼저 정기적으로 ‘교회지도자 기도’를 드려야 한다고 했다. 담임목사가 멘토가 돼 2~3명의 멘티를 두는 것이 중요하며, 가르치는 멘티들에게 다른 사람의 멘토가 돼 지도자 역할을 맡도록 권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새로 전도한 이들을 가르쳐 차세대 지도자로 세워나가야 한다고도 했다. 레이너 목사는 “인내심을 갖고 기도·전도·멘토링·멘토 양성에 힘쓸 때 훌륭한 차세대 교회지도자를 양성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유념할 점은 자격이 없는 사람을 섣불리 지도자로 세워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바나그룹은 “현재 미국 기독교 리더십의 미래는 불분명하다. 바통을 전달하는 데는 현재 대부분의 교회에서 보고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며 “그들의 계획은 떠나는 노련한 지도자들을 기리기 위한 열망뿐만 아니라, 신흥 세대에 대한 정보에 입각한 이해와 회복력 있는 목회자를 배출하려는 적극적인 비전에서 비롯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