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현안 관련 결의문 발표를 듣고 있다. (출처: 연햡뉴스)
29일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이재명 대표와 박광온 원내대표 등이 현안 관련 결의문 발표를 듣고 있다. (출처: 연햡뉴스)

[천지일보=최수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9일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저지를 위해 긴급비상 행동에 돌입하고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한 8대 약속을 제시했다.

민주당은 이날 강원도 원주 오크밸리에서 열린 1박 2일간의 국회의원 워크숍 결의문을 통해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위해 비상한 각오로 모든 상임위원회 활동에 총력대응 한다”며 비상 체제 돌입을 선포했다.

이어 “‘국민 안전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긴급 비상 체제’에 돌입한다”며 “국회의 모든 권한과 책임을 총동원해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투기 중단을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결의했다.

그러면서 “동시에 불안해하는 어업과 관련 산업 등 국민적 피해를 예방하기 위한 입법을 선제적으로 준비하겠다”며 “정부와 국민의힘의 반대에 상관없이 국민과 함께 특별안전 조치인 4법부터 즉각적으로 처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기국회 대정부질문·청문회 추진을 통해 윤 대통령과 정부가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투기 과정에서 어떤 방식으로 국민을 속이고 일본 정부와 합작했는지 낱낱이 밝히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8가지 과제를 통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도 했다.

민주당은 “퇴행의 시대를 끝내겠다”며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과 비전을 분명하게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대안 제시와 성과 있는 정치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약속한 8대 민생과제는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로부터 주권 지킴 ▲묻지마 흉악범죄, 여성혐오 범죄, 자연재해 등 사회 불안으로부터 보호 ▲윤 정부의 무능 책임을 묻고 권력 사유화와 권력형 게이트 진상규명 ▲민생경제회복 패키지 법, 사람 중심 예산안, 정의로운 세법 등 개정 ▲저성장 경기침체 위기 극복을 위한 경제 비전 ▲국익 기반한 균형외교·실리외교 ▲양당 독식 완화·비례성 강화·소수정당 원내진입 뒷받침 등을 원칙한 선거제도 개혁 ▲정치윤리·정치문화 등 국민 눈높이 맞춘 강도 높은 자기 개혁 등이다.

민주당은 오는 31일부터 1박 2일 동안 비상시국 의원총회를 열고 오염수 투기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