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국빈급’ 공식 방문 일정
집중호우엔 “선제적 대응” 지시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 탑승 전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2.06.27. (출처: 뉴시스)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차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하는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27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공군1호기 탑승 전 손을 흔들어 인사하고 있다. 2022.06.27.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원민음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리투아니아·폴란드 순방길에 올랐다. 리투아니아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정상회의와 각종 양자회담에 나선 뒤 폴란드를 공식 방문한다. 나토 정상회의 기간 중 열릴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를 두고 어떤 논의가 이뤄질지가 관건이다.

윤 대통령은 10일 경기 성남시 서울공항에서 공군 1호기를 타고 리투아니아 빌뉴스로 출국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부터 4박 6일간 나토 정상회의와 각종 양자회담, 폴란드 ‘국빈급’ 공식 방문 일정을 소화하고 오는 15일 귀국한다.

윤 대통령은 먼저 10~12일(현지시간)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나토의 아시아·태평양 파트너국 4개국(AP4) 정상 자격으로 참석한다. 지난해 나토 정상회의에 한국 대통령 최초로 초청된 데 이어 2년 연속 참석하게 됐다.

윤 대통령은 러시아와 전쟁중인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기여, 한·나토 협력 증진 방안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비확산과 사이버안보 등 11개 분야에 걸친 한·나토 양자 협력 문서도 채택된다.

이와 함께 윤 대통령은 주최국인 리투아니아를 포함해 노르웨이·네덜란드·뉴질랜드·루마니아·리투아니아·스웨덴·슬로바키아·에스토니아·핀란드·헝가리 등 10여개국 정상들과 개별 양자회담에 나선다.

특히 AP4 정상 자격으로 함께 초청받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이 주목된다. 지난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양자 정상회담을 한 뒤 두 달 만에 두 정상이 다시 대면한다. 최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최종 보고서 발표 후 논란이 심화하고 있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도 논의 테이블에 오를 예정이다.

오는 12일에는 폴란드 바르샤바로 이동해 ‘국빈급’ 공식 방문 일정에 나선다. 13일 공식 환영식을 시작으로 안제이 두다 대통령과의 정상회담과 총리·하원의장·상원의장 등과의 개별 면담 등이 이어진다.

한국 대통령의 폴란드 공식방문은 2009년 이후 14년 만이다. 양국간 투자 협력 확대와 함께 방산·원전·인프라 등 전략적 분야 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라고 대통령실은 앞서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어 양국 정상이 참석하는 한·폴란드 비즈니스 포럼과 바르샤바 대학 방문 등 일정을 소화하고 15일 귀국할 예정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순방길에 앞서 집중호우가 지속될 수 있다는 보고를 받고 “초기부터 작은 위험 요인이라도 감지될 경우, 위험지역에서 주민들을 신속하게 대피시키는 등 과도할 만큼 선제적으로 대응해주기를 바란다”고 정부에 지시했다고 이도운 대변인은 전했다.

윤 대통령은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행정안전부, 산림청 등 관계부처는 지자체와 함께 인명피해 발생이 우려되는 산사태, 저지대 등 위험 지역을 다시 한번 정비하고, 노약자·장애인 등에 대한 대피계획을 철저히 점검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