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7대 종단 지도자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7대 종단 지도자 오찬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연합뉴스)

불교, 개신교 등 7대종단 지도자

용산 청사 초청 오찬 간담회

원행스님 “통합 최선 다할 것”

[천지일보=임혜지 기자] “코로나의 위기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는데, 종교계의 헌신과 노력이 우리 국민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됐습니다. 종교계가 우리 사회의 소외된 이웃과 사회적 약자들을 보듬고 이념, 지역, 세대를 아우르는 통합에 더 큰 역할을 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8일 윤석열 대통령은 취임 후 첫 종교 지도자들과의 만남에서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회의실에서 불교·개신교·원불교·성균관·천도교·민족종교 등 7대 종단대표와 오찬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7대 종단 종교지도자 오찬간담회는 새 정부 출범을 맞아 윤석열 대통령이 종교지도자들과 인사를 나누고 국내외적 난제에 대한 협조를 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오찬에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이홍정 목사와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대표회장 류영모 목사, 한국불교종단협의회장이자 대한불교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 한국불교종단협의회장 수석부회장이자 천태종 총무원장 무원스님, 김희중 대주교, 한국천주교회의의장 이용훈 주교, 원불교 나상호 교정원장, 손진우 성균관장, 천도교 박상종 교령, 한국민족종교협의회 김령하 회장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종교계가 소외된 이웃과 약자들을 따뜻하게 보듬고 또 통합을 위해서 애써주신 것 저도 잘 알고 있다”면서 “우리 시대적 과제가 국민통합인데 앞으로 종교계가 이념, 지역, 세대를 아우르는 통합에 더 큰 역할을 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 새 정부도 국민의 마음을 잘 어루만지면서 그 마음을 하나로 모아 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윤 대통령은 “(대통령) 비서실에도 기존에 없던 종교다문화비서관실을 만들었다”며 “종교계의 목소리를 계속 경청하고 저희 국정에 반영하도록 챙기겠다”고 다짐했다.

그러면서 종단 지도자들에게 “늘 이렇게 한번이 아니고 앞으로도 기회가 될 때마다 뵙고 고견을 구하도록 그렇게 하겠다”며 “오늘 정말 주말에 이렇게 힘든 걸음 해주셔서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윤 대통령은 ‘종교다문화비서관실’을 통한 소통을 강조했지만, 현재 종교다문화비서관은 공석이다.

앞서 종교다문화비서관을 맡은 김성회씨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와 동성애 등을 폄훼하는 내용의 과거 자신의 SNS 글과 전광훈 목사 창간 매체 논설위원 활동 등 논란을 빚다가 지난 13일 결국 자진사퇴했다. 이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대통령실 비서관급이 ‘낙마’하는 첫 사례가 됐다. 그 후 현재까지 후임은 아직 임명되지 않은 상태다.

윤 대통령에 이어 종교지도자를 대표해 발언한 원행스님은 “새로운 정부의 출범은 우리 사회의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는 것이며 또한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위한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기후와 식량 위기 등 지금 전 세계가 굉장히 큰 위기에 고조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가까이는 북한의 비핵화 문제를 비롯해 한반도를 둘러싼 동북아 지역의 위협이 갈수록 고조되고 있고 또한 지방선거도 바로 앞에 왔다”며 윤 정부가 역대 그 어느 정권보다도 많은 난관과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원행스님은 “그렇지만 숱한 어려움과 두려움을 마주하신 대통령의 굳은 의지가 국민의 선택을 받았던 것처럼 국민이 진정한 주인인 나라를 만들겠다고 밝히신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은 국민적 지지와 함께 반드시 소중한 결실로 맺어질 것”이라며 “우리 종교지도자들도 각 종교의 특성을 잘 살려 보면서 화합하고 각자의 자리에서 종교의 사회적 책임과 함께 국민들의 정신적 기초가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외에도 각 종교 대표들은 윤 정부에 각기 바람을 전달했다. 이홍정 목사는 “한국정치가 진보와 보수의 프레임 정치를 넘어 포괄적 중심을 향해 이동하며 국민통합을 이루는 성숙한 민주정치로 발전해 가도록 이끌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류영모 목사는 재난지역민들에 대한 지원과 생명존중‧기후위기‧사학법‧차별금지법‧저출생 등 건강한 공공정책 실천 과정에 대해 한교총의 입장을 설명하며 관심을 당부했다.

원불교 나상호 교정원장은 국민상생 화합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젊은 세대와 미래세대에 희망과 신뢰를 갖게 하는 정책을 펴 줄 것을, 천도교 박상종 교령은 의암 손병희 성사 순국 100주기를 맞이해 ‘의암 손병희 기념관’ 건립 등을 건의했다. 손진우 성균관장은 “계층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대국민 정서교육에 매진하겠다”고 약속했고, 김령하 회장은 “코로나19와 기후변화로 인한 생명위기 시대를 극복하는데 있어 종교의 역할을 강조하고 적극적으로 힘을 보태겠다”고 말했다.

이후 윤 대통령과 7대 종단 지도자들은 7첩 반상으로 구성된 한식도시락을 먹으며 환담을 나눴다. 도시락에는 7대 종단에 대한 감사와 국민 화합의 염원이 담겨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