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사무총장(가운데)이 18일(현지시간) 나토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 클라우스 코르호넨 나토 주재 핀란드 대사(오른쪽)와 악셀 베른호프 나토 주재 스웨덴 대사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사무총장(가운데)이 18일(현지시간) 나토 가입 신청서를 제출한 클라우스 코르호넨 나토 주재 핀란드 대사(오른쪽)와 악셀 베른호프 나토 주재 스웨덴 대사와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핀란드와 스웨덴이 18일(현지시간)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가입 신청서를 나토 본부에 제출했다.

AP통신, 뉴욕타임스(NYT) 등 외신에 따르면 양국은 이날 나토 가입 신청서를 공식적으로 제출하고 군사 동맹에 대한 전략적 중립을 포기했다. 

양국 사절단은 벨기에 브뤼셀에 있는 나토 본부에서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에게 가입 신청서를 전했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나토가 핀란드와 스웨덴의 가입 신청을 빠르게 받아들이겠다고 밝혔다. 

나토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오랫동안 군사적으로 비동맹 관계를 유지해온 두 북유럽 국가의 여론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유럽의 안보가 불안정해지자 동맹 가입 찬성 쪽으로 기울었다. 

만약 두 나라 모두 나토에 가입이 된다면 이는 약 20년 만에 나토의 가장 중요한 확장이 며 이 기구의 회원국은 32개국으로 늘어나고 나토 회원국과 러시아가 접하는 국경도 더 늘어날 것이다. 

나토의 잠재적 확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침공이 어떤 역효과를 낳았는지 보여주는 사례다. 푸틴 대통령은 앞서 우크라이나 침공 이유 중 하나로 나토의 확장을 꼽았는데 러시아의 공격 후에 나토는 더 강화한 셈이다. 

전날 푸틴 대통령은 스웨덴과 핀란드의 나토 가입을 거론하며 “우리에게 직접적인 위협이 되지 않는다”면서도 “하지만 이들 국가 영토로의 (나토) 군사 인프라 확대는 당연히 우리의 대응 반응을 초래할 것이다. 어떤 대응 반응이 나올지는 조성될 위협에 근거해 검토될 것”이라고 다소 신중한 어조로 경고했다.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은 이번 전쟁으로 러시아와 약 1300㎞ 국경을 공유하고 있는 핀란드가 수수방관 할 수 없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전날 “우리는 비동맹이 우리에게 안정감을 줄 것이라고 믿었다”며 “그러나 러시아의 침공은 모든 것을 변화시켰다”고 그는 덧붙였다. 

지난 12일 산나 마린 총리와 니니스퇴 대통령이 나토 가입을 지지한다고 발표하면서 신청 가입 절차는 급물살을 탔다. 핀란드 의회는 전날 찬성 188대 반대 8표로 가입 신청을 승인했다. 니니스퇴 대통령이 국가 외교 정책에 대한 권한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번 투표는 형식적 절차였으나 나토 가입에 찬성하는 여론이 20%에서 80%로 오른 지금의 상황을 반영했다. 

스웨덴 여론도 크게 다르지 않다. 

스웨덴 집권당인 사회민주당은 지난 15일 나토 가입을 지지한다는 결정을 발표했다. 다겐스 니헤터지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나토 가입 지지율은 4월 48%에서 현재 57%까지 올랐다. 안 린데 스웨덴 외무장관은 전날 오전 나토 가입 신청서를 작성했다. 

마그달레나 안데르손 스웨덴 총리는 자국이 핀란드와 밀접하게 연결돼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가 단결해 있다는 강력하고 분명한 신호”라고 말했다. 

이들 나라의 가입에 있어 변수 가능성은 나토 회원국인 터키에 있다.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특히 스웨덴을 그가 테러범으로 여기는 쿠르드 분리주의자들의 안식처라고 날카롭게 비난했다.

쿠르드노동자당(PKK)은 1984년 이후 터키에서 쿠르드족의 분리독립을 주장하는 단체로 정부와 분쟁을 일으켜 수만명이 사망하기도 했다. 그런데 스웨덴과 핀란드가 PKK에 우호적인 태도를 보여 온데다, 스웨덴 의회에는 쿠르드족 의원 6명이 활동하고 있어 터키가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나토 규정에 따르면 신규 회원국 가입은 기존 30개 회원국의 만장일치가 있어야 가능하다. 터키가 반대하면 양국은 가입할 수 없다는 설명이다.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은 터키의 우려가 극복될 수 있을 것으로 낙관했다. 터키는 자국 영토에 존재하는 쿠르드족 무장단체에 대한 지원을 중단하고 터키에 대한 일부 무기 판매 금지를 해제하는 조건을 건 것으로 알려졌다. 

30개 모든 회원국의 의회 비준을 받기까지는 약 1년이 걸릴 수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외교관들을 인용해 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