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효 광주시 행정부시장이 3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방역조치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청) ⓒ천지일보 2021.12.3
김종효 광주시 행정부시장이 3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방역조치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광주시청) ⓒ천지일보 2021.12.3

오는 12일까지 일주일간 계도기간 부여
8인에서 미접종자 1명까지 예외로 인정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광주시가 오는 6일부터 사적 모임을 8인으로 제한하고 접종 완료 증명이 요구되는 방역패스 대상시설을 식당·카페 등으로 확대한다.

김종효 행정부시장이 3일 시청 5층 브리핑룸에서 ‘코로나19 방역 강화 조치’ 관련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 전국 상황 및 광주시 현황을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모임·약속 등 개인 간 접촉 감소를 통해 감염 위험도를 낮추기 위해 사적 모임 인원 규모를 조정한다. 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2인까지 가능했던 사적 모임을 오는 6일부터 내년 1월 2일까지 4주 동안 8인까지로 조정한다.

마스크 착용이 어려운 식당·카페에 방역패스를 적용하되, 필수 이용시설 성격이 큰 점을 고려해 사적 모임 범위 내(8인)에서 미접종자 1명까지는 예외로 인정한다.

이와 함께 학원, PC방, 영화관 등 실내 다중이용시설에 대해서도 방역패스를 확대 적용한다. 오는 6일 부터 시행하되,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오는 12일까지 1주일간 계도기간을 부여한다.

청소년 유행 억제를 위해 현재 방역패스의 예외 범위로 인정되는 18세 이하를 11세 이하로 조정하고, 12~18세도 방역패스를 적용한다.

다만 11세 이하는 계속 방역패스의 예외를 적용받는다. 청소년에게는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약 8주간의 유예기간을 부여한 후 2022년 2월 1일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김종효 행정부시장은 “최고의 방역강화조치는 예방접종”이라며 “아직은 사적 모임을 자제하고 마스크 착용을 강화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현재 시의 백신접종률(2차 접종 기준)은 전체 인구의 79.3%다. 40~60대는 접종률이 94%에 이르는 반면, 12~17세는 33.2%에 머물고 있다. 시는 12세 이상 시민 130만명 모두가 백신접종을 완료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김 행정부시장은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전환되면서 시민 활동의 자유가 높아진 만큼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은 더 철저히 지켜져야 확산을 예방할 수 있다”며 “그러나 시민 생활 현장에서 방역에 대한 긴장감도 낮아진 것이 현실이며 이것은 방역에 최대 위험요인”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민들이 소망하는 일상회복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긴장감을 갖고 불요불급한 모임과 행사는 자제하고, 마스크 착용과 거리두기 등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추가접종과 청소년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