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청 전경. (제공: 전주시) ⓒ천지일보 2021.11.2
전주시청 전경. (제공: 전주시) ⓒ천지일보 2021.11.2

코로나 일상회복 지원계획 마련

광고료 없는 공공배달앱 도입

전주관광회복프로젝트 가동

[천지일보 전주=류보영 기자] 전주시가 위드 코로나에 발 맞춰 방역의료와 경제민생 분야에 모든 행정력을 쏟기로 했다.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 전환에 발맞춰 시민들이 일상을 안심하고 보낼 수 있는 방역의료 체계를 구축하고 침체된 경제를 활성화하는 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함이다.

시는 시민들이 안전하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방역의료·경제민생 등 2개 분야와 8개 정책으로 구성된 ‘전주시 코로나19 일상회복 지원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먼저 방역의료 분야의 경우 ▲재택치료 추진 ▲선별진료소 인력 증원 ▲백신접종률 제고 ▲마음치유 강화 등에 집중한다.

특히 시는 입원이 필요 없는 70세 미만 무증상·경증 확진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재택치료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재택치료관리전담팀을 신설하고 재택치료자 급증에 대비해 20개반, 200명으로 구성된 지원반도 갖출 예정이다.

또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으로 지정된 남원의료원과의 이송거리를 감안해 응급상황 발생에 따른 신속한 이송체계를 운영하고 주요 의료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해 비상 상황에도 대비할 계획이다.

이와함께 코로나19 검사자 수 급증에 대비해 화산·덕진 선별진료소에 기존보다 20여명의 인력을 증원하고 3개 검체 라인을 더 늘려 1일 4000명의 검사가 가능하도록 조치한다. 또 기존 역학조사와 자가격리는 위험도 기반의 역학 대응체계로 개편, 역학조사 기간도 유행수준 및 방역역량을 고려해 증상 발현 후 최대 5일까지로 단축될 예정이다.

시는 74.5%의 코로나19 백신 접종률로 정부에서 목표한 70%를 달성했지만 돌파감염자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소아·청소년과 외국인 등 미접종자, 부스터샷 접종을 통해 일상회복 2차 개편 전 80%까지 높이기로 했다. 소아·청소년의 이상반응 발생에 대비해 교육당국 및 학교와 연계한 모니터링 체계도 가동된다.

경제민생 분야 대책으로 ▲침체된 골목상권 활성화 ▲소상공인·지역기업 지원 ▲문화관광체육 활성화 ▲다중이용시설 점검 강화 등을 추진한다.

대표적으로 침체된 골목상권 활성화와 소비 촉진을 위해 이달 중 상인과 주민이 함께하는 ‘전주 골목상권 드림축제’를 열고 음식점과 카페 등을 대상으로는 안심콜 출입관리 서비스를 지원한다. 중개수수료 2% 이하에 광고료도 없는 공공배달앱도 도입하기로 했다.

뿐만 아니라 집합금지 및 영업제한으로 손실이 발생한 소상공인이 손실보상금을 신속하게 받을 수 있도록 시·구청에 현장접수 창구 3개소를 운영하는 한편 전주시와 전북은행이 공동 출연한 40억원을 활용해 소상공인 특례보증 지원사업도 펼친다.

시는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내년도 공공기관과 관련 단체의 지역제품 우선 구매 목표액을 올해보다 20억원 높인 300억원으로 설정하고 중소기업 육성자금 융자한도액을 5억원으로 상향하기로 했다.

또 기업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세무·기업회계 등 각 분야 전문가 16명으로 구성된 현장지원단도 운영된다.

시는 안전한 관광 인프라를 바탕으로 문화관광체육 활성화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한옥마을 문화체험시설과 전주역, 터미널 등 주요 공공시설에 대한 안전관리와 함께 전주관광회복프로젝트를 가동한다.

구체적으로 ▲여행사 릴레이 팸투어, 태교여행 등 맞춤형 여행상품 개발을 지원 ▲전주재즈페스티벌, 김장문화축제, 내나라여행 박람회 및 외국인관광 특화허브 조성사업 등이 마련됐다.

아울러 전국대회 등 그간 연기됐던 44개 체육대회를 정상 개최하고 전주지역 55개 문화체육 공공시설도 단계적으로 정상화된다. 주민자치 프로그램과 문화의집, 복지관 등도 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대면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또 개편된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식당 카페, 독서실, PC방 등 생업시설은 영업시간 제한 등을 해제하고 유흥시설과 노래연습장, 실내체육시설, 목욕장업 등 고위험시설에 대해서는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도입해 관리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최현창 전주시 기획조정국장은 “이번 일상회복 지원계획이 코로나19의 긴 터널을 빠져나오는 신호탄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탄탄한 방역의료 체계를 갖추고 지역경제가 생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시민들의 협조 속에 신속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