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2차 특별 방역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5.3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2차 특별 방역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 2021.5.3

지난달 긍정평가 30%대 붕괴

이명박·박근혜 정부와 비교시

평균 지지율은 가장 높은 추세

정부 주요정책은 부정평가 우세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오는 10일 집권 4년 차를 맞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30%대를 오가는 가운데 향후 지지율 추이가 주목된다. 남은 임기 1년 동안 지지율 반등의 모멘텀을 마련하지 못할 경우, 문 대통령의 레임덕(임기말 권력누수 현상)은 급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7년 문재인 정부 출범 후 국정수행 지지율은 81.6%에 달할 정도로, 국민의 기대를 한 몸에 받았다. 콘크리트 지지층이 견고한 만큼, 지난해 4.15총선에서 압승을 거둔 이후, 한때 60%까지 치솟으며 임기 후반기 대통령으로선 이례적으로 평균 40%대 이상의 지지율을 유지해 왔다.

그러다 지난달 레임덕의 심리적 마지노선으로 지목되는 지지율 30%대가 붕괴됐다. 이는 잇따른 부동산 정책 실패 등으로 40대 콘크리트 지지층마저 등을 돌린 결과로 풀이된다.

그럼에도 역대 대통령과 비교했을 때 문 대통령의 평균 지지율은 가장 높았다. 리얼미터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4년간 국정수행 평가 전체 평균은 긍정평가 55.0%, 부정평가 40.1%였다. 이와 달리 박근혜 정부는 긍정평가 49.4%%, 부정평가 43.1%를 기록했다. 이명박 정부는 긍정평가 36.0%, 부정평가 53.2%였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 주요정책에 대한 평가는 하락세를 면치 못했다.

한국갤럽 조사 결과, 분야별 긍정률 기준으로 보면 복지정책이 48%로 가장 높았고, 외교·교육(29%), 고용노동(27%), 대북(24%), 경제(22%), 공직자 인사(14%), 부동산 정책(9%) 순이었다. 평가 대상 8개 분야 가운데 복지에서만 긍정평가가 앞섰고, 그 외는 모두 부정평가가 우세했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출처: 리얼미터) ⓒ천지일보 2021.5.8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출처: 리얼미터) ⓒ천지일보 2021.5.8

이로써 문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들과 비교했을 때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내야 한다는 부담이 적지 않다. 그런데 앞으로 남은 임기는 1년이다. 따라서 문 대통령은 앞으로 민생·경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구체적으로 부동산 정책과 코로나19 백신 수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공을 들일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4년 동안 부동산 정책을 25차례나 발표했지만, 실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이 부동산 적폐청산과 투명하고 공정한 부동산 거래질서 확립을 약속한 만큼, 이를 실현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여기에 정부가 공언한 대로 원활한 코로나19 백신 수급을 통해 11월 집단면역을 달성할 수 있을지도 눈여겨볼 대목이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7일 천지일보와의 통화에서 “지금은 준레임덕이라고 불 수 있다. 문 대통령이 앞으로 잘할 것이란 기대는 사실상 어렵고, 큰 폭의 반등도 어렵다고 본다”면서 “30%대를 유지하는 수준에서 등락을 거듭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엄 소장은 “앞으로 부동산 정책과 백신 수급과 관련한 코로나19 대응이 (지지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면서 “또한 지금은 대선 정국인데, 대선 관리 문제가 정치적 쟁점으로 떠오를 수 있다. 대통령의 개입 논란이 커지면 추가로 지지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장성철 공감과 논쟁 정책센터 소장은 “(문 대통령은) 견고한 지지층이 있어서 30%대 아래로 떨어질 것 같지 않다”며 “무엇보다 오는 11월 집단면역이 되느냐 안 되느냐 하는 백신 수급 문제가 가장 큰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