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7일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에서 열린 ‘배송갈등 택배노조,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발표 기자회견’에서 전국택배노동조합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택배노조는 이날 “조합원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77.0%로 가결됐다”면서 파업 돌입 시기는 위원장에게 위임하며 부분 파업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 2021.5.7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7일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에서 열린 ‘배송갈등 택배노조,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발표 기자회견’에서 전국택배노동조합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택배노조는 이날 “조합원 총파업 찬반투표 결과 77.0%로 가결됐다”면서 파업 돌입 시기는 위원장에게 위임하며 부분 파업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 2021.5.7

조합원 쟁의행위 찬반 투표

투표율 90.8%, 찬성 4천표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 거부

“아파트 문제, 택배사 책임”

택배사 대한 집중투쟁 예고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아파트 지상차량 출입’ 문제로 일부 아파트 단지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택배 노동자들이 “택배사가 이 문제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결론을 내리고, 총파업을 결정했다. 이들은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을 거부하는 부분파업을 벌인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택배노동조합(택배노조)은 7일 서울 서대문구 서비스연맹 대회의실에서 ‘아파트 지상차량 출입금지 택배사 해결을 촉구하는 총파업 투쟁계획 및 택배사·노동부 요구안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를 발표했다.

앞서 노조는 전날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각 지회 터미널과 우체국 200여곳에 설치된 투표소에서 조합원 6000여명이 참여하는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한 바 있다. 재적인원 과반이 찬성하면서 노조는 총파업을 결정했다.

구체적으로 대의원 전체 재적인원 6404명 가운데 5835명이 투표에 참여했으며, 투표 결과 찬성 4078명, 반대 1151명, 무효 69명으로 집계됐다. 무효표를 제외한 전체 투표율은 90.8%를 기록했고, 찬성률은 77%에 달했다.

노조에 따르면 현재 노동위원회의 쟁의절차를 완료한 조합원만 파업에 참여하고 이미 단체협약을 체결해 쟁의권이 없는 우체국조합원이나 아직 조정절차가 완료되지 않아 파업권이 확보되지 않은 조합원들은 이번 파업에서 제외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노동위원회 쟁의절차를 완료한 조합원 2000명이 파업에 참여할 예정이다.

◆“택배사가 책임자, 분명히 선포”

노조는 이번 파업의 목적이 ‘택배사에 책임을 묻기 위한 것’에 있다고 분명히 밝혔다.

이들은 총파업 투쟁의 의미에 대해 “일방적 지상차량 출입금지로 인해 저탑차량을 강요받으며 건강과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는 택배노동자들이 존재한다”면서 “이를 방관하고 아무런 대책도 없이 배송만 되면 된다는 무책임함으로 일관하는 택배사에게 이 문제를 책임 있게 해결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선포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노조는 “총파업은 이익만 추구하고 있는 택배사에게 택배노동자들의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권리’를 보장할 것을 요구하는 싸움”이라며 “택배사는 더 늦기 전에 해당 아파트에 대해 배송불가지역으로 지정하고 추가요금을 부과하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택배 물량이 급증한 가운데 18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택배 물류센터에서 택배기사들이 택배상자를 나르고 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 소비문화가 확산하면서 전자상거래 서비스 이용률이 높아지고 있다. ⓒ천지일보 2020.3.18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서울 시내의 한 택배 물류센터. ⓒ천지일보DB

다만 노조는 곧바로 파업에 들어가지 않고 파업 시기에 대해선 노조위원장이 결정키로 했다.

노조는 “현재 정부나 정치권 등에서 일정하게 택배사들에게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 노동조합의 파업이 국민에게 미치는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말 불가피하게 결행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경우’를 판단해 위원장이 시기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파업 수위도 조정됐다. 노조는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수위와 참가인원을 최소화하는 방향에서 추진할 것”이라며 “파업은 부분파업으로 전체 택배물동량의 10% 남짓한 신선식품 위주로 배송을 거부할 예정이다. 이는 국민 불편은 최소화하면서 배송책임을 지는 택배사들에게는 압박을 주는 파업전술”이라고 설명했다.

◆“노동부도 해결에 나서야” 요구

노조는 정부에 대한 조치도 요구했다. 이들은 “신임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사청문회에서 저탑차량이 노동자의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 사실 알고 있다고 발언했고, 이와 관련해 전문가와 협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고 했다.

그러면서 “노동부가 인지하고 있는 만큼 더 이상 방치하지 말고 저탑차량에 대한 근골격계 유해요인 조사에 즉각 착수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저탑차량 운행중지 명령 등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이번 사태는 서울 강동구 고덕동의 한 대단지 아파트가 단지 내 지상 도로에서 택배 차량의 이동을 막으면서 시작된 갈등에서 비롯됐다.

아파트는 단지 내 안전 문제를 고려한 조치라고 주장하고 있는 반면 노조는 손수레나 저상차량을 이용한 배송은 택배 노동자의 근골격계 질환 유발 등이 발생한다며 문제를 제기했다.

지난 2일 오후 서울 강동구의 한 아파트 단지 후문 인근에 택배 상자들이 쌓여 있다. 이 아파트에서는 이번 달 1일부터 택배 차량의 지상 출입이 금지됐다. (출처: 연합뉴스)
서울 강동구의 한 아파트 단지 후문 인근에 택배 상자들이 쌓여 있다. 이 아파트에서는 택배 차량의 지상 출입이 금지됐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