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기준 유튜브 생방송 설명회 개최. (제공: 고용노동부) ⓒ천지일보 2021.3.24
근로기준 유튜브 생방송 설명회 개최. (제공: 고용노동부) ⓒ천지일보 2021.3.24

고용노동부·IBK기업은행·중기중앙회 공동 설명회 진행

주52시간제 보완입법 및 노무관리 핵심사항 안내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고용노동부-IBK기업은행-중소기업중앙회가 손을 잡고 근로기준법상 근로시간 규정의 주요 내용과 노무관리 핵심 사항에 대한 온라인 설명회를 실시한다고 노동부가 24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는 오는 4월 6일 탄력근로제 및 선택근로제 개편 등 주52시간제 보완입법의 시행을 앞두고 그 취지와 주요 내용 등을 정확히 알리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 설명회는 오는 26일 오후 2시부터 약 1시간 동안 유튜브 생방송을 통해 진행된다.

노동시간과 관련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근로시간이 가장 긴 국가 중의 하나로서, 우리 사회의 오랜 장시간 근로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2018년 3월부터 주52시간제를 도입해 기업 규모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행을 확대해 가고 있다.

주52시간제의 현장 안착을 지원하기 위한 보완입법이 작년 12월 국회를 통과해 올해 4월 6일 시행을 앞두고 있다. 탄력근로제 및 선택근로제 개편을 통해 현장의 유연성을 높이면서도 근로자의 건강권을 보호하고 임금에 손실이 없도록 하는 내용으로 주52시간제 보완입법이 마련됐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근로시간 관련 제도 변화를 정확히 안내하는 한편 기업이 알아야 할 노무관리 핵심 사항도 설명한다. 그동안 IBK기업은행과 중소기업중앙회에서는 고객사나 회원사에 대해 노무관리 지원을 꾸준히 해 왔는데, 이번에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기업이 꼭 알아야 할 핵심 사항을 안내한다.

이들 세 기관에서는 당초 전국 5~6개의 권역별 순회설명회를 계획했으나,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설명회로 대체하고, 오프라인 설명회는 향후 추이를 보면서 진행하기로 했다.

또한 온라인 설명회의 특성상 짧은 시간에 모든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강의안 이외에 자세한 설명자료를 별도로 만들어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게시한다.

이재갑 노동부 장관은 “코로나19로 온 국민이 1년 넘게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현장에서는 노동법이 잘 지켜져야 하는데 이번 설명회가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